사진=윤선생
이미지 확대보기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로는 ‘영어학원 등 사교육비 절감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41.6%)가 가장 많았다. 이어 ‘학교 내 안전한 환경에서 영어 교육을 접할 수 있어서’(28.2%), ‘자녀의 학습 선택권이 늘어나서’(15.1%)와 ‘경제적 여력이 충분하지 않은 가정의 학생들도 영어 교육의 기회가 제공될 수 있어서’(15.1%) 순으로 나타났다.
긍정적인 영향은 실제 방과후 영어수업 수강여부에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가 초등 1·2학년에 재학중인 학부모 326명을 대상으로 ‘방과후 영어수업이 재개되면, 방과후 영어수업을 수강할 계획이 있는가’를 질문한 결과, 89.6%가 ‘그렇다’고 답했다.
이들 가운데 55.8%는 자녀가 별도의 영어 사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재 영어 사교육 지출 비용은 월 평균 12만 9천원으로 집계됐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5만원~10만원 미만’(38.7%)이 가장 많았고, ‘10만원~15만원 미만’(22.7%), ‘15만원~20만원 미만’(20.2%), ‘20만원~25만원 미만’(9.2%)이 그 뒤를 이었으며, ‘30만원 이상’ 지출한다는 답변도 4.3%를 차지했다.
방과후 영어수업 시작 이후, 영어 사교육 진행여부에 대해서는 77.3%가 ‘방과후 영어수업과 관계없이 영어 사교육을 지속할 것’라고 응답했다. ‘영어 사교육을 그만두겠다’(16.0%), ‘잘 모르겠다’(6.7%)에 불과했다.
이러한 설문 결과에 대해 윤선생 관계자는 “학부모들은 사교육 대비 경제적인 영어 수업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방과후 영어에 대해 긍정적이지만, 실제로는 수시로 바뀌는 정책, 자녀가 뒤쳐질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등으로 현재 하고 있는 영어 사교육을 당장 그만두지는 못하는 상황인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김주현 기자 law2@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