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구독자 1만명이 많은 숫자는 아니지만, 유명 금융사들의 채널과 비교했을 때 구독자 및 기간 대비 조회수가 매우 높은 편이다. 상위 5개 동영상의 평균 조회수가 10.3만회인데 모두 업로드한지 5개월이 채 안됐다”라며 “카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직원들이 기획, 대본, 출연, 촬영 및 편집의 전 과정을 담당하고 있어서 알차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앞으로는 카드사들과의 더욱 적극적인 영상 콜라보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 1년(2018.04.10~2019.04.09) 기준 카드고릴라 유튜브 시청자를 분석해보면 만 25-34세가 37.1%, 만 35-44세가 22.5%로 2545 세대가 약 60%로 과반수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는 만 18-24세(19.9%)가 뒤를 이었다. 남녀 비율은 6:4였으며 상위 5개 콘텐츠의 평균 조회수는 10.5만회다.
상위 콘텐츠는 ▲헷갈리는 카카오 카드 완벽정리(15.7만회) ▲2018 최고의 신용카드 TOP 5 총결산(12.6만회) ▲단종되기 전 발급해야할 알짜 신용카드 3종(10.5만) ▲새 코스트코 제휴카드 완벽정리(7.9만회) ▲알짜카드추천: KB국민카드 탄탄대로 Miz&Mr 티타늄(5.9만회) 등이다.
카드고릴라 유튜브의 기획 및 촬영 전반을 담당하고 있는 안순호 에디터는 “가장 주축이 되는 콘텐츠가 인기랭킹과 카드추천인데, 매번 새롭게 만들기 위해 기획에 많은 공을 들인다. BJ, 브이로그, 현장리포팅 등 컨셉을 다양하게 잡으려고 노력하고 있다”면서 “현재 1위 영상인 <헷갈리는 카카오 카드 완벽정리>처럼 특정 연령대를 공략하거나, <새 코스트코 제휴 카드 완벽정리>처럼 업계 이슈를 발빠르게 취재하는 것도 중요하다. 앞으로도 100% 자체제작으로 더욱 차별화된 영상들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카드고릴라는 소비자들의 클릭 조회수로 집계되는 ‘고릴라 TOP50’을 통해 신용카드 인기순위를 주간/월간 단위로 제공하고 있으며, 신용카드월드컵 및 체크카드월드컵을 매년 개최해 인기 카드를 선정하고 있다. 또한 웹사이트와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통해 글,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