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산업 규모 및 매체별 광고비 / 문화체육관광부
이미지 확대보기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7년 기준 광고산업 규모는 16조 4,133억 원(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으로, 2016년 기준 광고산업 규모 15조 7,952억 원에 비해 3.9% 증가했다.
광고산업 취급액 중 ▲ 매체광고비는 10조 5,122억 원으로 광고산업의 64.0%를 차지했으며, ▲ 매체 외 서비스 취급액은 5조 9,011억 원(36.0%)인 것으로 조사됐다.
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 매체광고비 10조 5,122억 원 중 방송 취급액이 3조 7,827억 원(36.0%)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매년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지상파 텔레비전 광고 취급액은 2017년에도 6.1% 감소한 1조 6,522억 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 취급액은 매해 지속적으로 증가해 3조 6,406억 원(34.6%)을 기록하여 방송광고시장과의 비중 격차가 1.4%로 줄었다. 특히, 2016년 기준과 대비해 모바일 취급액(1조 2,154억 원 → 1조 4,735억 원) 증가율이 21.2%에 달해 인터넷 부문의 성장세를 이끌었다.
한편, 간접광고(PPL) 취급액은 1,108억 원으로 전년(837억 원) 대비 32.5% 증가했다. 그중에서도 지상파 텔레비전의 비중(54.5%, 604억 원)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매체비 외 비용에서는 ▲ 광고전문서비스업이 3조 1,535억 원(53.4%), ▲ 광고제작 부문이 2조 102억 원(34.1%)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광고전문서비스업은 전체 광고산업 취급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전년도(18.2%)에 비해 증가(19.2%)했다.
김가희 기자 no@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