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찰청 현판.(사진=전용모 기자)
이미지 확대보기경찰청 고객만족 모니터센터는 지난 10월11부터 19일까지 (9일간) 전국의 현장 과학수사요원과 실제 접촉한 고객 1000명을 대상으로 과학수사요원의 출동 신속성, 응대 태도 등 친절성, 전문성 및 경찰 과학수사 서비스 전반에 대한 만족도 등을 평가했다.
그 결과 부산경찰청이 종합 81.7점(친절성 84.0점, 전문성 84.2점, 신속성 82.9점) 등으로 평가부분 모두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이번 조사에서 부산경찰청은 그간 과학수사분야 국민 만족도 감소 요인이 불만족(불친절, 불성실, 현장 설명 부족)임을 알고 감식현장에 도착해 5분 이상 피해자의 진술을 청취함으로써 피해자를 위무하고 피해자의 요구를 충족하는 피해자 중심의 국민 공감 과학수사 활동을 전개했다.
또 ‘현장감식 책임실명제’를 통해 자가 체크 및 감식사항 안내 등 피해자의 알권리를 위해 노력했다.
여기에 한강호 과학수사관리계장의 노력과 고생이 담겨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흥우 부산경찰청 과학수사과장은 “앞으로도 범죄피해 현장에서 불만족을 결정짓는 주요 요인이 발생하면 제도개선 등을 통해 국민들로부터 공감 받는 과학수사 활동을 전개하는 등 경찰수사에 대한 신뢰성을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전용모 기자 sisalaw@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