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화그룹)
이미지 확대보기AUSA 2017 전시회는 미 연방정부 조달의 70%를 차지하는 국방부 조달 분야 최대 전시회다. 미 육군협회(AUSA, Association of the United States Army)가 주관하며 매년 미국, 독일, 영국, 이스라엘 등 전세계 600여개 주요 방산업체가 참가하는 대표적인 글로벌 전시회다.
이번 전시회를 위해 한화그룹 방산계열사는 각 사 대표이사를 포함한 60여명의 대규모 인원을 파견했다. 부스 크기 또한 한국 참가 기업 중 최대 규모(333㎡)이며, K9 자주포(한화지상방산)와 대공•유도무기체계인 비호복합(한화디펜스)이 실물로 전시된다.
수십 톤에 이르는 실물 장비 2종을 미국 워싱턴D.C. 전시장까지 완벽하게 수송했다는 측면에서 미국•중남미 시장 진출에 대한 한화그룹의 의지를 엿볼 수 있다.
K9 자주포와 비호복합은 수십 일에 걸친 항해 끝에 태평양과 대서양을 건너 미국에 도착했고, 트레일러를 이용하여 고속도로를 달려 전시장에 배치됐다. 특히 비호복합은 지난 9월초 미국에서 진행된M-SHORAD사업(미 육군 단거리 대공방어 취약점을 단기간 내 보완하기 위한 전술급 방공무기체계 긴급 구매사업)시험평가 후 바로 전시장으로 이동하는 빠듯한 일정 속에서 출품됐다.
한화그룹 방산계열사 해외영업을 총괄하는 이재무 글로벌전략실장은 “한국은 미국의 일방적인 무기 수입국이었는데 우리 기술로 만든 무기체계를 방산 강대국인 미국 중심부에 선보일 수 있게 되어 감회가 새롭다”며, “미국 및 중남미 시장 진출을 통해 국내 방위산업이 글로벌 수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마케팅을 실시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화그룹은 방산 부문 매출을 2025년까지 12조원 대로 끌어올려 국내 1위 방산기업을 넘어 글로벌 10위권의 방산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품고 있다.
한편, 한화그룹은 이번 전시회 개막에 앞서 방산 계열사 대표이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8일(현지시간) 워싱턴D.C. 한국전 참전 기념공원에 있는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비’를 찾아 미군의 희생을 추모하고 한미동맹에 감사하는 헌화 행사를 진행했다.
임한희 기자 newyork291@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