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쿠팡은 입장문을 통해 “쿠팡 PB를 제조하는 90%는 중소업체로, 쿠팡은 대기업의 시장 장악으로 생존이 어려운 우수한 중소기업의 PB상품들을 소개하기 위해 투명하고 적법하게 '쿠팡 체험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고객들에게 분명하게 고지하고 있다”라며 “쿠팡 체험단은 고객과 임직원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공정하고 적법하게 운영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임직원 상품평을 통해 PB상품을 상단에 노출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며, 쿠팡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은 상품평·판매량·고객 선호도·상품 정보 충실도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노출중이라고 강조했다. 임직원 체험단의 평점은 일반인 체험단 평점보다 낮은 수준으로 작성된다고도 덧붙였다.
쿠팡측은 “체험단이 작성한 모든 후기는 체험단이 작성 했음을 반드시 명시하고 있고, 고객들은 이러한 점을 이해하고 제품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다”라며 “쿠팡은 우수한 PB상품을 제조하는 중소기업의 제품 판매를 지원하고, 고객에게 더 나은 할인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 5년간 1조2000억원 이상의 손실을 감수해 왔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 사건에서 공정위는 소비자가 가장 원하는 상품을 우선 보여주는 것을 ‘알고리즘 조작’이라고 문제삼고 있다”라며 “유통업체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방식으로 보여주는 것은 유통업의 본질이며, 온·오프라인 불문한 모든 유통업체가 동일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라고 항변했다.
쿠팡 관계자는 “공정위 주장대로 유통업체의 검색 결과에 기계적인 중립성을 강제한다면 소비자는 원하는 상품을 찾기 어렵게 되고 신규업체의 시장 진입과 중소업체의 판매가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라며 “그렇기 때문에 유통업체에게 구글, 네이버 등 검색 서비스에 요구되는 중립성을 요구하는 나라는 전세계 한 곳도 없는 것”이라고 전했다.
쿠팡측은 대형마트 규제와의 형평성도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PB 자사우대를 통해 쿠팡이 막대한 수익을 얻었다는 공정위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쿠팡은 코로나 확산기에 타사 마스크 가격이 개당 1만원 이상으로 폭등했을 때에도 PB 마스크 가격을 동결하여 500억원의 손실을 입었으며, 고물가 시대 고객들에게 저렴한 생수(탐사)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600억원 이상의 손실을 감수해 오고 있다. 쿠팡은 전원회의를 통해 상기 사실관계를 밝히고 적극 소명하도록 하겠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심준보 로이슈(lawissue) 기자 sjb@r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