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CU, 1.5억뷰 편의점 고인물 후속 ‘편의점 뚝딱이’ 공개 外

기사입력:2022-12-26 08:20:31
[로이슈 편도욱 기자]
◆ CU, 1.5억뷰 편의점 고인물 후속 ‘편의점 뚝딱이’ 공개

CU가 종합 콘텐츠 스튜디오 ‘플레이리스트’와 손잡고 이달 26일부터 공식 유튜브 채널인 씨유튜브에서 ‘편의점 뚝딱이’를 공개한다.

CU 관계자는 "‘편의점 뚝딱이’는 9년차 아르바이트생의 일상을 다룬 ‘편의점 고인물’에 이어 공개되는 유튜브 쇼츠(Shorts) 시트콤이다"라며 "편의점 뚝딱이는 20대 중반 나이로 패기 넘치게 편의점 사업에 뛰어든 개점 1년차 초보 점주 ‘정주’의 다사다난한 편의점 운영기를 다룬다"라고 전했다.
이어 "제목에 활용된 뚝딱이는 고인물의 반대 개념으로 ‘무언가에 서투르고 몸치인 모습을 가진 사람’이라는 뜻이다"라고 말했다.

또 "모든 것에 통달한 9년차 스태프 ‘하루’의 일상을 다룬 시즌1과 달리 시즌2는 고객 응대부터 스태프 채용, 점포 관리까지 어느 하나 쉽지 않은 ‘정주’가 겪는 애환과 고충을 코믹하게 풀어냈다"라고 밝혔다.

첫 화에서 ‘하루’의 개업 축하 인사를 받으며 CU플리점 영업을 시작한 ‘정주’는 점포를 오픈하자마자 몰려드는 민폐 손님들을 보고 쉽지 않은 앞날을 예상하지만 사랑하는 반려견의 사진을 보며 마음을 다잡는다.

‘편의점 뚝딱이’는 총 15부작으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한편씩 3주간 공개될 예정이다. 초보 점주인 ‘정주’ 역할은 숏폼 크리에이터 ‘양유진’이 맡았다.
이처럼 CU가 영상 콘텐츠에 힘을 주는 이유는 최신 트렌드에 맞는 포맷을 활용해 주요 소비층인 10~30대 고객들과의 접점을 넓히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서다.

실제로 CU는 지난 2019년부터 웹예능 ‘쓔퍼맨’, ‘도연이네편의점’, 웹드라마 ‘단짠단짠 요정사’, ‘오디오드라마 ‘편의로운 수라간 생활’과 같이 다양한 장르의 브랜디드 콘텐츠를 선보이며 탄탄한 팬층을 쌓아왔다. 최근에는 업계 최초로 편의점 특채 코미디언을 뽑는 코미디 프로그램 ‘CU 콘서트’를 선보이기도 했다.

누적 조회수 1억 5천만회를 기록한 편의점 고인물은 1분 이내에 기승전결을 담고 재미를 극대화한 것이 기존의 구독자들에게 입소문 나며 폭발적으로 조회수가 늘어난 사례다. 단기간의 성과가 아닌 꾸준한 콘텐츠 생산이 결실을 맺은 것이다.

이러한 유례없는 흥행으로 편의점 고인물 공동제작사인 CU와 ‘플레이리스트’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상인 ‘2022 대한민국광고대상’ 온라인영상 부문에서 대상을 차지했다.

BGF리테일 연정욱 마케팅실장은 “시즌1에 이어 새롭게 선보이는 편의점 뚝딱이 역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재미있게 풀어내고 숏폼을 적용해 몰입도를 높였다”며 “앞으로도 CU는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선보이며 고객과 소통하는 ‘MZ세대의 놀이터’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의식탁, 레시피 콘텐츠 사업 매출 전년대비 50% 성장

콘텐츠 커머스 플랫폼 '우리의식탁(운영사 컬쳐히어로)’의 레시피 콘텐츠 매출이 전년대비 약 50% 증가했다.

우리의식탁은 지난 2015년 설립 후 레시피를 알려주는 콘텐츠를 통해 100만명 이상의 회원 수와 330만명의 SNS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플랫폼으로, 자체 레시피 콘텐츠는 물론 타 사와 협업해 레시피 기반의 광고 콘텐츠를 제작해 수익성을 높이고 있다.

실제 우리의식탁은 최근 LG전자와 손을 잡고 LG 주방가전 맞춤 레시피를 개발해 제공하고 있으며, CJ제일제당과도 음식 관련 바이럴영상을 함께 제작하는 등 국내 대기업은 물론 식품관련 기업과의 협업 및 제작 지원을 받고 있다.

여기에 미국육류수출협회 등 식품관련 단체와 국내 해양수산부와 협업해 관련 식자재를 활용한 레시피 콘텐츠를 제작하며 인지도를 더욱 높이고 있다.

우리의식탁 관계자는 “우리의식탁을 통해 레시피 콘텐츠가 수익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게 되었다”며 “올해의 성과가 내년에도 꾸준히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기업 및 단체와의 협업은 물론 OTT서비스 진입을 위한 고품질 푸드 다큐멘터리와 트렌디한 유튜브 쇼츠 콘텐츠까지 다각도로 콘텐츠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서울시, 성희롱 사례·대응 방안 담은 도서 발간

서울시는 '2022 성희롱 없는 일터 만들기' 에세이 공모전 수상 작품집 '여전히 일하고 있을, 일하며 싸우고 있을'을 11월 28일 출간했다.

이달 9일에는 직장내 성희롱 관련 법 개정과 시행에 따른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검색보다 이책ItCheck' 개정판도 발간했다. 두 도서는 서울시 위드유 서울직장성희롱성폭력예방센터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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