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포장/방문’은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음식 포장을 미리 주문하고 결제한 뒤 픽업하는 서비스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되면서 매장 내 취식이 어려워진 음식점이나 24시간 포장, 배달만 가능한 카페 등에게는 고객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어 특히 유용한 기능이다.
배민은 코로나 19 확산 상황에서 고객이 사회적 거리두기에 손쉽게 동참하고, 입점 식당은 매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난 10월 ‘포장/방문’을 ‘배달’ 탭과 함께 앱 화면 상단에 전면 배치했다. 이 서비스에는 ‘지도로 보기’ 기능도 제공하여 이용자가 가게 위치를 곧바로 탐색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이처럼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을 강화한 덕분에 포장/방문 이용 고객도 꾸준히 늘었다. 올해 11월 한달 동안 포장/방문 주문 수는 올해 6월 대비 230% 증가했다. 11월 30일 기준 포장/방문 등록 업소 수도 같은 기간 4배 이상 늘어난 13만여 개를 기록했다.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 측은 “주문 수 증가에 따라 관리 비용이 늘어나는 것은 사실이지만, 코로나 19 확산이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 드리기 위해 이용료 면제 기간을 연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