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다양한 가정 간편식에서도 국물 맛을 강조한 메뉴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한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국물류 간편식이 최근 4년간 연평균 약 20%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을 정도로 국, 탕, 찌개 등 국물류 메뉴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대상 종가집은 프리미엄 간편 한식 브랜드 ‘종가반상’의 국탕찌개 3종 ‘사골 김치찌개’ ‘사골우거지들깨탕’ ‘버섯 들깨미역국’을 판매 중이다. ‘사골 김치찌개’와 ‘사골 우거지들깨탕’은 오랜 시간 우려낸 진한 사골육수를 국물로 활용해 구수하고 진한 맛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사골 김치찌개는 국내산 재료만을 고집하는 종가집의 볶은 김치를 함께 끓여 김치찌개 본연의 깊은 맛을 살렸으며, 사골 우거지들깨탕은 국내산 우거지와 고소한 들깨가루를 듬뿍 넣고 푹 끓여 더욱 고소하면서도 건강한 맛을 살린 보양식이다. 버섯 들깨미역국은 국내 청정 해역에서 자란 미역만을 사용해 오랜 시간 끓여도 미역이 퍼지지 않고 깔끔한 국물 맛을 자랑한다.
한촌설렁탕과 국밥 브랜드 육수당을 운영하는 외식 기업 이연에프엔씨 역시 30년간 설렁탕 브랜드를 운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깊고 진한 맛의 국물을 강조한 가정간편식 ‘한우사골곰탕’과 ‘설렁탕집육개장’ ‘한촌설렁탕세트’ 제품을 출시했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