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녹십초그룹의 전동칫솔 쿨샤는 2017년 2월 출시 이후부터 해외 브랜드가 독점하던 회전식 전동칫솔 시장에서 점차 브랜드 점유율이 증가해 2017년 1분기 2%에서 4분기에는 35%까지 증가했으며, 올해 1월에는 42%로 점유율로 업계 2위까지 성장했다. 쿨샤는 녹십초그룹에서 15년 연구 끝에 개발한 양방향 2모 회전 방식 제품으로 오랜 연구를 통한 기술력으로 제품이 인정 받으면서 입소문과 조인성을 모델로 기용해 친숙하게 다가간 것이 한 몫 한 것으로 분석됐다.
핸드스틱형 청소기에서도 국내 브랜드 성장이 두드러졌다. 2017년 1분기에는 다이슨이 36%, 일렉트로룩스가 12% 등 높은 점유율을 보였고, 2분기까지 다이슨 40%, 일렉트로룩스 12%로 해외 브랜드가 강세였다. 2017년 6월 LG전자가 코드제로를 출시하자마자 7월 매출 비중이 39%로 올라서며 전월 15%에서 크게 늘었고, 다이슨은 23%로 전월 38%와 비교해 비중이 줄어들었다. 9월에는 삼성전자에서도 무선청소기 파워건을 출시하면서 3분기부터 LG와 삼성 등 국내 브랜드 점유율이 2분기 22% 수준에서 47%로 역전되며 4분기부터 올 1월까지는 50%를 넘어 선전하고 있다.
에누리 가격비교 담당자는 “생활가전은 꾸준히 해외 브랜드가 독점해오다시피 했던 시장이었기 때문에 국내 브랜드들의 큰 폭 성장이 유독 의미가 있다”라며 ”기술력과 품질로 인정 받은 제품들로 앞으로도 국내 생활가전 시장에서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