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 SNS-11월 2주] 우리은행, 롯데주류

기사입력:2019-11-18 16: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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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편도욱 기자]

한국 국민 1인당 하루 스마트폰 사용시간은 3시간이며, 사용 시간이 가장 긴 세대는 20대로 4시간 9분으로 조사됐다. 보급률 역시 만 6세 이상 85%가 보유하고 있을 만큼 대중화가 되었다.

그에 따라 소셜 미디어 시장이 크게 성장했고 스마트폰 이용자는 다양한 소셜 콘텐츠를 하루에도 수백 개씩 소비하고 있다. 기업 SNS채널들은 이용자들을 주목시키거나 소통하기 위해 재치 있는 문구 등을 활용해 트렌드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

이에 로이슈는 각 기업의 SNS마케팅 트렌드를 짚어보고자 더에스엠씨의 도움을 받아 매주 각 기업들의 SNS마케팅 트렌드를 분석해 보는 핫 SNS 코너를 마련했다.

우리은행 금융 예능 채널 '웃튜브(Wootube)'에서는 최근 신규 콘텐츠 '우퀴즈'를 선보이며 이용자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우퀴즈는 웃튜브 초기 콘텐츠인 '우쌤'의 시즌 2로써 우리은행만의 스타 강사 캐릭터 '우쌤'을 메인으로 하는 콘텐츠다.

시즌1에서는 재미를 더한 금융경제 지식을 전달하는 것에 초점을 둔 강의형 콘텐츠였다면, 시즌2에서는 강의형을 기반으로 퀴즈를 접목시킨 콘텐츠다. 이는 웃튜브의 구독자수가 대폭 증가하면서 시청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금융이라는 어려운 주제를 일반인도 알기 쉽게 은행과 함께 타파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또한 시즌2 공개와 동시에 에어팟 증정 이벤트를 벌여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해당 콘텐츠를 본 이용자는 "재미있는 트렌드와 함께 다양한 금융 정보를 함께 접할 수 있다는 게 좋네요. 다른 분들에게도 공유하겠습니다 ㅎㅎ", "강사 분 어디서 봤나 했더니, 웃튜브 초반에 나왔던 분이었네요 ㅋㅋ 여전히 재미있습니다!!", "영상을 보고 우리은행 들려서 적금도 들고 가입도 하고 왔습니다.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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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주류의 맥주 전문 채널 '맥주클라쓰'에서 '맥과사전', '괜찮아 다그래' 등의 예능 콘텐츠에 이어 신규 콘텐츠 ''맥쏠달쏭''을 선보여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맥쏭달쏭'은 맥주에 관한 호기심을 대신 풀어주는 컨셉으로 유튜브 특성에 맞춰 빠른 컷 전환과 유머를 결합한 편집을 통해 몰입도를 높일 수 있게 구성됐다. 일종의 실험 콘텐츠인 셈이다.

첫 주제인 "맥주를 빨대로 마시면 더 빨리 취할까"는 누구나 가졌을 법한 주제로 시청자들의 관심을 유도했다. 이전에 유사 콘텐츠였던 ‘맥과사전’의 경우 별다른 마케팅 활동 없이도 평균 6만 조회수를 기록한 것으로 보아 ‘맥쏭달쏭’ 역시 높은 조회수를 갱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콘텐츠를 본 이용자는 “결과를 보아하니 절대 빨대로 마시면 안되겠네요. 더 많이 먹어야하니까 ㅋㅋ”, “둘이 왜이렇게 촐랑되나요? ㅋㅋ 엄청 웃기네”, “맥주에 대해 궁금한 것을 요청하면 실험도 해주나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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