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부터 속도단계(60, 100, 150, 170, 200, 230, 250km/h) 별로 KTX 속도를 점차 높여가면서, 시운전열차가 250km/h 속도로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는지 확인한 후, 8월 8일부터 영업최고속도인 250km/h로 본격 시험운행에 돌입한다.
공단은 시설물검증시험 단계에서 신호·전차선·차량 인터페이스 등 99개 항목을 검증하며, 이 가운데 차량진동특성 등 핵심적인 14개 항목은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시험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영업시운전은 10월 24일∼11월 23일까지 인천공항·서울·청량리·서원주∼강릉 구간에 KTX를 투입하여 열차운행 스케줄과 관제시스템, 역사설비 등 54개 항목을 점검하고, 기관사 노선숙지 훈련을 실시한다.
이 과정에서 공단은 장대(長大)터널인 대관령터널(21.7km) 내 열차화재·탈선사고 발생 시를 대비한 비상대응훈련을 실시하여, 원주∼강릉 복선철도가 안전하게 개통·운영될 수 있도록 철저하고, 완벽하게 준비할 예정이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