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카우에 따르면, 1980년도에서 2009년 사이 음원 발매 곡 중 뮤직카우에 등록된 곡들의 누적거래량을 분석한 결과 ▲임창정의 ‘소주 한 잔’(20만1214회)이 서비스 출시 이후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휘성 ‘Insomnia’(9만2986회) ▲소찬휘 ‘Tears’(9만2716회) ▲김경호 ‘비정’(7만3372회) ▲변진섭 ‘너에게로 또다시’(6만6984회)가 그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izi ‘응급실’, 2NE1 ‘I don’t care’, 빅마마 ‘체념’, 쿨 ‘아로하’가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옥션 시작가 대비 큰 상승폭을 그리며 최고의 낙찰가 상승률을 기록한 곡은 바로 루그의 ‘오늘 그녀가’(3567%)로 집계됐다. 발매 당시 감성적인 멜로디와 가사말로 주목을 받았던 이 곡은 뮤직카우를 통해 그 때 그 노래로 부활해 아티스트와 팬이 함께 음악을 즐기고 있다.
또한 내가 사랑하는 가수의 옛 모습을 기억하기도 했다. 지난 12월에 새 앨범 ‘조각집’을 발매한 아이유는 뮤직카우에서 오히려 12년 전의 모습으로 소환됐다. 아이유의 ‘BOO’가 옥션 시작가 대비 최고 낙찰가 상승률(1567%)을 기록하며,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대중의 인기를 증명했다. 최근에는 GOD의 ‘거짓말’이 성공적으로 옥션을 완료해 2세대 아이돌의 면모를 뽐내기도 했다.
뮤직카우에서는 여러 세대의 이용자들이 단순히 투자 목적만이 아닌 팬심 또는 취향을 고려해 저작권 공유에 참여하는 만큼,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재조명되고 주목받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뮤직카우는 음악 저작권 공유로 대중과 아티스트를 연결하는 채널이자 동시에 전 세대가 즐겁게 참여하는 새로운 문화의 장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