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간 코레일은 △직원 윤리의식 진단 △윤리골든벨 △CEO의 윤리편지 △윤리실천다짐 △윤리특강 △인권존중 대국민 캠페인 △윤리·인권경영 워크숍 등 7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우선 임직원 설문으로 윤리의식을 진단하고, 윤리상식을 확인하는 퀴즈행사를 갖는다. 윤리경영 추진 의지와 당부 사항을 담은 CEO편지도 직원 개개인에게 발송한다. 특히 이해충돌방지법 시행 등 변화에 맞춰 개정한 윤리헌장으로 ‘윤리실천다짐’ 결의를 갖고, 기업윤리 실천 방안을 주제로 전문 강사의 특강을 진행한다.
국민과 계열사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국가인권위원회와 공동 캠페인으로 서울역 등 전국 KTX 주요 역사에서 ‘혐오와 차별을 넘어 누구나 존엄하게’라는 슬로건으로 홍보영상을 상영하고 포스터를 전시한다.
이밖에 계열사의 준법·윤리경영 체계를 세우고 인권경영 지원을 위한 정책 공유와 토론의 시간을 갖는 워크숍도 진행한다.
나희승 코레일 사장은 “이해충돌방지법 시행으로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과 공직자 윤리가 더욱 중요해졌다”며 “윤리경영을 통해 도덕적이고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