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화장품 정보 플랫폼 ‘화해’가 사용자 434명을 대상으로 화해 앱 내에서 진행한 ‘화장품 정보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내 피부 타입과 피부 고민’이 화장품 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화장품 선택 시 최우선 고려 사항 3가지를 묻는 질문에 ‘내 피부 타입과 피부 고민’이 84.6%(복수 응답)로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를 이어 ▲성분(73.7%) ▲가격(55.8%) ▲리뷰(51.4%) ▲브랜드(9.22%)순으로 답했다. 소비자들은 가격이나 브랜드보다 본인 피부에 가장 잘 맞는 제품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또한, ‘화장품 선택 시 피부 타입 및 고민에 대한 고려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95.9%가 ‘고려한다’라고 답해 피부 타입과 고민은 화장품 선택에 있어 필수 요인인 것으로 드러났다.
화해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피부 타입과 고민에 따라 도움이 되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화장품 리뷰의 경우, 내 피부 맞춤 버튼을 통해 내가 설정한 피부 타입과 고민에 꼭 맞는 사용자의 리뷰만 선별하여 볼 수 있다. 실제 평점이 높은 제품이라도 나와 피부 타입과 고민이 유사한 사용자들의 리뷰에서 좋지 않은 평을 받았다면, 이를 통해 제품 선택을 다시 고려해 볼 수 있다. 화장품 랭킹 또한, 본인이 설정한 피부 타입과 피부 고민에 따라 우선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와 기능을 바탕으로 ‘화해를 통한 내 피부 맞춤 화장품 탐색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73.7%가 ‘만족한다’라고 답해 사용자들이 화해에서 내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찾아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