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칭보다 코칭! 교육업계 성적 향상 돕는 ‘코칭 프로그램’ 인기

기사입력:2018-11-08 09:48:28
[로이슈 김주현 기자]
교육업계가 혼자서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한 학습 코칭에 주력하고 있다. 기존처럼 국, 영, 수 등 과목 별 수업이나 교재 출간을 넘어 이제는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는 학습관리나 코칭을 접목한 프로그램들을 선보이고 있다.

공부혁명대 송재열 대장은 “스스로 공부 계획을 세우고 학습해나가는 자기주도학습을 위해서는 적절한 학습 코칭이 중요”하다며 “따라서 교육업계에서도 교과목 수업 등과 같은 티칭에 코칭을 접목한 수업이나 멘토링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학습법 전문 교육기업 공부혁명대는 학습 컨설팅과 명문대 멘토의 학습코치, 자기주도학습을 결합한 신개념 공부습관센터 파놉티콘을 운영한다. 파놉티콘은 월 1회 학습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성적과 학습습관, 취약점 등을 파악해 개인 별 맞춤 공부법을 파악한다. 또한 서울 송파구 본원의 공부습관센터에서 주2회 4시간씩 집중 자기주도학습을 진행한다. 센터에서는 명문대 멘토가 상주해 학생들이 모르는 것을 바로 풀이해주는 것은 물론 일일 학습 관리를 통해 올바른 학습 습관 형성을 돕는다. 또한 겨울방학에는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올바른 공부법을 배울 수 있는 4주 윈터스쿨을 내년 1월 시작한다. 윈터스쿨은 학습 컨설턴트와 일대일 맞춤 상담을 통해 개인 별 학습 방법과 분량 등 세부 계획을 세운 후 캠프에 입소하며, 캠프에서는 명문대 멘토 관리 하에 학생 별로 세운 학습 계획에 따라 집중학습이 진행된다.

푸르넷 공부방은 공부, 생활 습관을 바르게 잡고자 하는 초등학생, 중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해 지도교사 전문 코칭 시스템을 도입한 초중등 전과목 공부방이다. 일반 학원이나 과외와는 달리 가정과 비슷한 공간에서 지도교사의 밀착 관리가 더해지면서 1:1 지도가 가능하며, 수업이 소규모로 진행되므로 학생 각각의 실력과 특성에 알맞은 학습 지도를 제공한다. 금성출판사의 초등 전과목 학습지인 푸르넷, 온라인 학습 사이트 푸르넷 아이스쿨과 연계한 체계적인 학습 시스템으로 학교 진도에 맞춰 전과목을 공부할 수 있으며 수학, 논술, 한자, 역사 등의 과목도 특강으로 학습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초등 전과목 자기주도학습관 스마트에듀모아는 국, 수, 사, 과 탭강과 유아 및 초등 저학년 기초학습을 위한 스펀지 등의 수업과 함께 교사의 학습 코칭이 함께 진행된다. 개인 학습 수준에 따라 맞춤 콘텐츠와 함께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달성하는 과정을 통해 올바른 공부습관을 길러준다. 또한 오답노트 작성과 틀린 문제 설명하기 등 개념 집중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력과 이해력을 향상시킨다.

좋은책신사고는 중고등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고민을 해결해주기 위해 '신사고 멘토링' 서비스를 2006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자기주도학습으로 입시에 성공한 대학생 5명이 멘토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들의 노하우를 담은 학습 칼럼과 학생들의 고민에 명쾌한 조언을 전하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누적 상담건수가 약 9천건, 칼럼이 1천 건에 달하며 평소 해결하기 어려웠던 궁금증을 대학에 진학한 선배들에게 조언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좋은책신사고 홈페이지에서는 멘토들의 학습 계획, 학과 정보, 과목 및 시기별 학습전략 등 중고등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다양한 학습 칼럼을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성적, 진로, 학습고민 등 상담 신청은 모바일로도 간편하게 할 수 있으며, 상담 건당 최대 3명의 멘토들에게 다양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성인 교육업계에서도 학습관리에 집중하고 있다. 아이엘츠 전문 어학원 edm아이엘츠는 단기간 목표 달성을 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스파르타반’을 개설하고 일대일 맞춤 코칭을 제공한다. 스파르타반은 선착순 20명을 모집하며 2개월 동시 등록 시 최대 50만원 혜택, 개강 전 등록 시 얼리버드 10% 할인, 수강생을 대상으로 아이엘츠 응시료(26만원 상당) 전액 지원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주 1회 일대일 정기 학업 상담을 실시해 학생들의 강점, 약점을 확인하고 체계적인 학습 플랜을 제공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월 2회 모의고사를 실시한 이후에는 개별 성적 분석 보고서를 전달해 아이엘츠 시험 스케줄까지 완벽 관리해준다. 또, 학생과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현재 실력에 꼭 맞는 레벨로 교차 수업을 받을 수 있다.

성인 대상 사회복지사, 보육교사2급, 청소년지도사 과정을 운영하는 장원사이버평생교육원은 온라인수업뿐 아니라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실습까지 연계, 지원하고 있다. 이 뿐 아니라 학습자들을 위해 출석과 학사일정을 전화와 문자로 안내하는 것은 물론 시험과 리포트, 토론, 퀴즈 등 평가항목 응시요령도 제공해 학습자들의 원활한 자격증 취득을 돕고 있다. 일정 기준 이상 시 미수료 과목 무료 재수강 기회도 제공한다. 오는 15일 올해 마지막 학기를 개강하며, 전날인 14일까지 장원사이버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서 수강 신청을 받는다.

김주현 기자 law2@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