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 칼럼] 코수술, 보형물은 같아도 외모는 다르니까… 개인마다 얼굴 밸런스에 맞춰야?

기사입력:2018-10-12 10:00:18
center
(사진=아이디병원 이재준 원장)
코는 이상적인 외모의 조건 중 하나다. 콧대가 오뚝하게 높으면서도 코끝까지 자연스럽게 떨어지는 모양일 때 흔히 예쁜 코 라고 한다. 이로 인해 쌍꺼풀수술만큼이나 코수술 관련 문의가 계속적으로 상담이 증가하고 있다.

코수술은 단순히 콧대만을 높이는 수술을 비롯해 매부리코수술, 휜코수술 등 증상을 개선하고 심미성까지 높여주는 수술이다. 코성형은 보형물을 이용해 모양과 높이를 잡는데, 보형물은 실리콘, 고어텍스, 메쉬 등 종류가 다양하다.

하지만 사람마다 생김새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보형물을 사용하더라도 자신의 얼굴에 맞는 높이와 모양, 라인을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성형수술로 인해 얼굴 밸런스가 깨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개인의 코 모양이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무리한 수술을 진행할 경우 수술 만족도가 저하되거나 구형구축, 보형물이 튀어나오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코수술 전 코성형수술가격이나 비용에만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환자 개개인의 코 구조, 내부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상태에서 수술이 진행돼야 한다.

코는 조금의 변화만으로도 인상이 크게 달라질 수 있어, 실제로 호감형 인상으로 이미지 변화를 위해 코성형수술을 하는 사례가 많다. 하지만 그만큼 수술 전 신중한 정보 탐색이 필요하다.

병원은 최소 2곳 이상에서 코성형 임상경험 및 해부학적 이해가 높은 전문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거치고, 코성형수술비용, 수술시스템, 사후관리 등 꼼꼼하게 알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글: 아이디병원 이재준 원장(성형외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