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과 영양 업그레이드…간편식에 부는 동결건조 열풍

기사입력:2018-07-12 14:11:10
[로이슈 편도욱 기자]
최근 1인 가구 열풍으로 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 시장이 확대되며 식품업계에서도 다양한 간편식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메뉴의 다양성을 넘어 간편하면서도 더 맛있고 영양학적으로도 우수한 제품을 선보이기 위한 식품업계의 R&D 경쟁 역시 치열하다.

그중에서도 최근 주목받는 기술은 재료를 동결시킨 후 고진공 속에서 만들어낸 얼음 결정을 승화하여 건조시키는 ‘동결건조’ 기술. 건조 과정에서 열에 의한 변성 및 산화에 따른 변질이 거의 일어나지 않아 원료의 풍부한 향과 맛을 살리면서도 영양소 역시 파괴하지 않고 그대로 보존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장기간 보관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식품업계에서는 이 ‘동결건조’ 기술을 활용한 간편식 출시가 한창이다.

■ 한국 최초 두유 동결건조, 농심켈로그 사르르 큐브 현미 그래놀라

농심켈로그가 3월 선보인 ‘사르르 큐브 현미 그래놀라’는 검정약콩과 현미로 차별화된 푸레이크에 베리믹스와 두유를 동결건조공법으로 제조한 ‘사르르 큐브’ 에디티브(additive)가 들어간 그래놀라 시리얼이다. 농심켈로그는 ‘사르르 큐브 현미 그래놀라’를 선보이며 한국 최초로 동결건조 기술을 통해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두유를 식품 블록 형태로 가공해 두유 특유의 비린내를 제거하고 풍부한 영양소를 그대로 살렸으며, 블랙베리, 블랙커런트, 블루베리, 스트로베리, 라즈베리, 크랜베리 및 아사이베리의 농축액을 첨가한 세븐베리믹스로 상큼한 맛까지 더했다. 더불어 국내 소비자가 좋아하는 현미 분말과 검정 약콩 분말로 코팅된 옥수수, 귀리 등의 오곡 푸레이크에 꿀을 넣고 구워 바삭한 그래놀라까지 어우러져, 시리얼의 맛과 영양을 한층 업그레이드시켰다.

■ 컵라면에 순두부 식감 살린, PB강릉 초당순두부라면

세븐일레븐에서는 동결건조기법을 활용해 강원도 강릉시의 명물인 ‘초당순두부’의 얼큰한 해물 순두부찌개 국물 맛을 구현한 ‘PB강릉 초당순두부라면’을 출시했다. 제품에 함유된 동결건조 순두부 블럭은 뛰어난 복원력을 통해 초당순두부 특유의 몽글몽글한 식감을 컵라면에서 재현했다. 컵라면에 독특한 맛과 식감의 동결건조 재료를 추가해 든든하면서도 이색적인 식사로 탈바꿈시켰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 칩 하나에 과일 하나의 영양을 통째로, 쥬씨 쥬앤칩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과일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동결건조 과일칩 역시 최근 인기를 끌며 많이 출시되는 제품 중 하나다. 특히 생과일주스로 잘 알려진 생과일 전문 브랜드 쥬씨는 생과일을 활용한 디저트 제품 라인업을 지속 강화하고자 하는 방침 하에 신선한 생과일을 동결건조기법으로 말린 ‘쥬앤칩스’를 출시했다. 딸기, 사과, 망고, 블루베리 4종의 과일을 동결건조공법으로 건조해 과일에 담긴 맛, 영양소, 형태를 그대로 유지한 것이 특징이다. 다른 첨가물 전혀 없이 과일 원물을 그대로를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