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 SNS-1월 5주] 우리은행ㆍ롯데마트ㆍ한라그룹

기사입력:2018-02-02 16:14:54
[로이슈 편도욱 기자]
한국 국민 1인당 하루 스마트폰 사용시간은 3시간이며, 사용 시간이 가장 긴 세대는 20대로 4시간 9분으로 조사됐다. 보급률 역시 만 6세 이상 85%가 보유하고 있을 만큼 대중화가 되었다.

그에 따라 소셜 미디어 시장이 크게 성장했고 스마트폰 이용자는 다양한 소셜 콘텐츠를 하루에도 수백 개씩 소비하고 있다. 기업 SNS채널들은 이용자들을 주목시키거나 소통하기 위해 재치 있는 문구 등을 활용해 트렌드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

이에 로이슈는 각 기업의 SNS마케팅 트렌드를 짚어보고자 더에스엠씨의 도움을 받아 매주 각 기업들의 SNS마케팅 트렌드를 분석해 보는 핫 SNS 코너를 마련했다.

center
(우리은행 페이스북, 더에스엠씨 제공)


1월 5주에는 우리은행 페이스북의 ‘연말정산 꿀팁’이라는 콘텐츠로 이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공개했다. 2018년부터 새롭게 바뀌는 혜택을 비포&에프터 이미지로 심플하게 소개했다.

실생활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중고차 구매 시 소득 공제 미포함이었던 내용이 2018년부터는 구입금액의 10% 소득공제대상으로 포함된다. 그 밖에도 중소기업 취업자 감면 대상에 경력단절여성 미포함인 것이 중소기업에 재취업 할 경우 소득세 70%를 150만원 한도로 감면된다.

관련 내용 외에도 포스팅 내에는 전통시장과 대중교통 공제율 인상, 체험학습비와 교육비 공제도 30만원까지 허용되는 등의 꿀팁도 포함되어 그냥 넘길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했다는 평가다.

center
(롯데마트 페이스북, 더에스엠씨 제공)

롯데마트 페이스북은 ‘복고 감성 터지는 영상’ 콘텐츠로 높은 유저 반응을 이끌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복고풍 트렌드에 알맞게 70년대에서나 볼 수 있는 광고 영상으로 이용자들의 시선을 끌었다.

영상으로 소개된 것은 롯데마트몰 내 장보기 서비스를 이용해보라는 내용이다. 해당 내용을 선전하기에는 자칫 지루할 수 있기 때문에 70년대 감성을 담은 폰트, 촬영기법, 음악 효과 등을 적절히 이용해 재미있는 콘텐츠로 승화시킨 케이스다.

해당 콘텐츠를 본 이용자들은 “진짜 70년대 광고처럼 잘 만들었다”, “복고… 오져요”, “롯데마트가 요즘 열 일 한다 ㅋㅋㅋ”, “최신 광고 같은데 뭐지 이거 ㅋㅋ” 등의 반응을 보였다.

center
(한라그룹 페이스북, 더에스엠씨 제공)

한라그룹 페이스북에서는 “25년 동안 키운 아들이 아빠 폭풍 눈물 흘리게 한 사연은?”이라는 콘텐츠로 높은 유저 반응을 이끌었다. 콘텐츠 유형은 영상으로 아이스하키 선수가 꿈인 아들을 25년간 한결같이 응원해준 아버지의 모습을 잔잔히 풀어냈다. 영상 속에서 아들은 국가대표가 된다.

한라그룹은 지난 25년간 대한민국 아이스하키를 후원해왔다. 대한민국에서 아이스하키를 논한다면 한라그룹을 빼먹을 수 없을 만큼 든든한 버팀목이었다. 이를 대놓고 표출하기 보다는 군더더기 없고 억지 감동이 아닌 자연스러운 아버지의 모습을 담아내 표현했다는 점에서 이용자들의 응원도 이어지고 있다.

해당 콘텐츠를 본 이용자들은 “여보, 나는 애한테 꼭 가르쳐주고 싶은 운동 중에 아이스하키가 있어”, “아빠도, 한라그룹도 감동이야 ㅠㅠ", “뭐야 ㅠ 자기 회사 광곤데 엄청 감동적이야”, “슬퍼, 아빠 돈 전화할 때 마음 찢어지는 줄 ㅠㅠ" 등의 반응을 보였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