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재취업 위한 기업 맞춤형 시니어 교육 시급

기사입력:2017-09-07 17:10:40
left
야놀자 평생교육원 임태성 본부장
숙박 O2O ‘야놀자’는 올해 보건복지부 산하기관인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노인취업교육기관으로 지정되면서 만 60세 이상 시니어를 대상으로 ‘시니어 호텔리어 교육’을 진행 중이다. 노인 인구 급증으로 일자리 부족 문제가 심각해지고 노인들을 위한 재취업, 재교육 문제가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현재, 시니어 인력을 활용한 숙박업계의 일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이 직접 나섰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특히 야놀자 평생교육원의 시니어 호텔리어 교육은 수료 후 취업처를 알아보는 방식을 배제하고, 숙박 시장 내 선(先) 수요조사를 통해 일자리를 확보하는 것이 특징이다. 때문에, 맞춤형 수강생을 모집하고 교육 수료 후 일자리 매칭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한다. 이는 시간과 비용을 줄여, 보다 효율적인 취업연계 교육 시스템으로서 그 가치를 높여준다.

노인협회 전문가들은 이와 같이 기업 맞춤형 교육을 수료했을 때 시니어들의 취업률이 상당히 높아진다고 조언한다. 채용 업체의 근무환경과 직무 내용을 반영해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등 기업 주도 실무 교육이 활성화되어야 하는 까닭이다.

기업 주도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조건을 갖추는 것이 좋다. 첫 번째는 실무 중심 교육이 가능한 강의장 및 실습장 마련이다. 야놀자는 사옥 2층에 세트장 형태의 객실을 5개를 비롯해 1천㎡가 넘는 교육장과 실습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실무 교육을 위한 전용 실습 시설 3곳이 마련돼 있다.

두 번째는 사내강사 양성을 통해 전문성을 갖춘 강사를 보유하는 것이다. 시장 1위 기업의 임직원만큼 그 분야의 전문가는 없을 것이다. 야놀자는 사내강사 양성제도를 통해 내부 기반을 다지고, 이를 외부 교육으로 확장해 산업발전에 기여한다는 외유내강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임원부터 사원까지 총 20여 명이 사내강사로 활동 중이다.

세 번째는 기업의 방향과 목소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자체 매체 운영이다. 야놀자는 관광 숙박산업 분야의 정보제공을 위해 2010년 5월부터 꾸준히 월간지를 발행해오고 있다. 전국 숙박업소 23,000여 곳에 매월 1회 무료 발송되며, 전국 10만 명 이상의 숙박업 관계자들을 독자로 확보하고 있다. 거기에 숙박업 구인구직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동산 정보를 주는 온라인 웹 사이트를 운영해 교육 취지와 목표 및 진행 상황을 알리고 참여를 독려한다.

관광 숙박산업 분야의 시니어 채용은 꽤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온다. 숙박업은 365일 24시간 운영되다 보니 직원은 격일제 또는 주야근무 등 장시간 근로에 부담을 갖는데, 시니어 인력의 경우 근무 시간 분할 조정을 통해 파트타임 근무가 가능하다. 기존 직원은 건강을 챙기고 의욕을 충전할 수 있어 좋고, 업주는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이 가능해진다. 또한 취약 계층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사회의 일원으로 기여하는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내게 된다. 이는 결국 전체 숙박 분야에도 좋은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야놀자가 시니어 호텔리어 교육과 홍보에 힘을 쏟는 이유다.

야놀자 평생교육원 임태성 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