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센트는 인테이크가 출시한 토종 대체육 브랜드다. 이노센트의 첫 제품인 ‘이노센트 베지볼’은 풍미, 질감, 육즙 등을 미트볼과 유사하게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특허 등록한 압축성형 기술을 적용해 병아리콩과 완두로 단백질 섬유조직을 발생시켰기 때문이라고 인테이크 측은 설명했다.
인테이크에 따르면, 이노센트 베지볼은 B2C 제품으로 정식 출시 전 B2B 식재료로도 활용 중이다. 현재 샐러드 전문 업체인 ‘스윗밸런스’와 손잡고 비건 샐러드 메뉴로 개발돼 마켓컬리에서 판매되고 있다.
최근 인테이크는 ‘서울대학교 식품공학실 최영진 교수 연구팀’과 ‘쏘이마루’ 컨소시엄을 통해 농림축산식품부의 『국내 농산물을 활용한 한식용 대체육 식품 개발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에 오는 2022년까지 대체육의 압축성형기술과 식이섬유 분리기술 개발에서 나아가 다양한 고기의 향미를 구현할 수 있는 소재 개발을 본격적으로 진행 중이다.
인테이크 한 대표는 “대체육은 이제 더 이상 비건만을 위한 식품이 아니라 ‘건강’과 ‘지속가능한 환경’을 생각하는 식품 섭취의 메가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