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해경에 따르면, 601백룡호는 1월 27일 부산 앞바다에 기상특보(풍랑경보)가 발효된 상황 속에서도, 오륙도 동방 3km해상에서 기관 고장으로 비상투묘 중이던 유조선 A호(2,458톤, 부산 선적, 승선원 13명)를 부산항 1부두까지 무사히 예인ㆍ입항 조치했다.
당시 태풍급 비바람(북동풍, 풍속 21-25m/s, 파고 4-4.5m)이 사고 해역에 몰아치고 있어, 타 예인선(민간) 섭외 및 예인작업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601백룡호는 부산해경 및 중앙해양특수구조단과 협업, 27일부터 지속적으로 사고 해역 안전관리 및 예인을 시도한 결과 28일 오전 7시 30분경 예인색 연결에 성공, 오전 9시 30분경 부산항 1부두로 무사히 입항 조치한 것이다.
601백룡호 예인·입항시간에 맞춰 1부두를 방문한 이광진 서장은 “해당 유조선은 약 4,200톤의 기름(벙커C유)을 적재하고 있어 하마터면 부산항 입구에서 대형 해양오염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던 위험천만한 상황이었다”며“태풍급 강풍과 높은 파도 속에서도 기관 고장 유조선과 승선원을 구조하는데 최선을 다해주신 선장님과 승조원들께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고 전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