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5일 무기한 농성에 들어간 부산지하철 청소노동자들이 부산교통공사 직접고용을 요구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지하철노조)
이미지 확대보기부산지하철노조는 현재 1년 전체 용역 예산인 600억 중에 일반관리비 10억, 자회사 이윤 20억, 부가가치세 40억만 줄여도 직접 고용으로 얼마든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이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심지어 그 중의 절반만 처우 개선에 쓰더라도 연간 35억의 예산 절감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노조는 “그런데도 자회사를 계속해서 고집하며 일반관리비, 이윤, 부가가치세를 그대로 지출하겠다는 것은 자회사를 굳이 해야만 하는 다른 숨은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퇴직 공무원과 퇴직 간부를 위해서 자회사 임원 자리가 필요한 것인가”라고 했다.
실제로 2006년 외주 용역으로 전환된 부산지하철 차량기지 구내 운전 용역은 현재까지 이를 운영한 업체 대표들이 모두 부산교통공사 퇴직 간부였다.
또 “부산시는 부산지하철노조 서비스지부(청소노동자)가 농성에 돌입하기 전 12월 3~4일에 거듭된 면담 요청에도 아무런 답변 없이 거부하고 있고, 12월 13일에 13차 노사전문가협의회를 열어서 이 문제를 해결해보자는 노조의 요구에도 침묵과 무시로 일관하고 있다”고 항변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