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기술 한자리에'…12일 화물차 군집주행 기술 시연

기사입력:2019-11-10 12:55:55
[로이슈 김영삼 기자]

국토교통부는 오는 11일에서 15일까지 일주일 동안 자율협력주행 인프라 상호호환성 시험, 군집주행 기술 시연, 자율차 사이버보안 세미나를 집중적으로 개최하는 자율협력주행 주간을 마련한다고 10일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달 15일 '미래자동차 국가비전 선포식'을 통해 '자율주행 기반의 미래교통체계 실현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자율협력주행은 자율주행차가 도로 인프라(기반시설) 또는 다른 자동차와 통신하며 스스로 위험상황을 극복하는 기술로, 이번 전략의 핵심요소 중 하나다.

국토부는 "이번 자율협력주행 주간을 통해 국가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후속조치를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 기간 자율협력주행 인프라 상호호환성 시험행사와 기술교류회가 열린다.

자율주행 시험도시인 경기도 화성 케이 시티(K-City)에서 일주일간 다양한 기업에서 제작한 단말기 등 자율협력주행 통신 장비들이 서로 이상 없이 정보를 주고받는지 시험하는 상호호환성 시험행사를 개최된다.

이번 시험행사에는 현대모비스, LG이노텍, 이씨스 등 20개 기관이 참여한다. 특히 기존 시험과 달리 케이 시티 시험도로를 활용한 실도로 주행을 통해 급제동, 급가속 정보 제공 성능도 확인할 예정이다.

시험행사 첫날인 11일에는 자율협력주행 통신 및 보안 관련 기술교류회와 기업간담회도 개최된다.

NXP, 퀄컴 등 통신 관련 선도기업이 최신 동향을 공유하고 다양한 통신기술에 대한 의견수렴을 통해 자율협력주행 산업 발전방향 및 정책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오는 12일에는 여주시험도로에서 트레일러가 연결된 40톤급 대형트럭 2대로 화물차 군집주행 기술을 시연할 예정이다.

여주시험도로 자율협력주행 기술개발을 위해 중부내륙 고속도로 내 7.7km 구간에 구축한 전용시험장이다.

이번 시연에서 국토부는 'V2X(차량-사물 간 통신)기반 화물차 군집주행 운영기술 개발' 사업을 통해 개발된 군집차량 대열유지 기술, 일반차량이 군집차량 사이에 끼어들 때 차량간격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기술, 전방 위험상황 발생 시 차량 간 통신을 통한 동시 긴급제동 기술 등을 선보인다.

국토부는 2021년까지 군집주행 차량을 4대까지 확대해 실제 고속도로에서 실증하고, 실시간 군집주행 운영관리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경쟁력 있는 기술을 추가 개발할 예정이다.

군집주행은 차량과 차량 사이의 통신 단계가 높아지면 상황에 따라 차량 여러 대가 대열을 이뤄 주행하는 것을 말한다. 국토부는 화물 운송용 대형트럭의 자율 주행을 허가한 바 있다.

국토부는 "군집주행 기술이 상용화되면 연비 향상, 배출가스 저감 등의 효과와 함께 대형 교통사고 발생 감소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오는 15일에는 자율차 사이버보안 세미나가 열린다.

자율차 사이버보안 안전성 확보는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필수조건으로 꼽힌다. 그러나 국제기준이 아직 마련되지 않아 자율주행 관련 국내 기업들이 기술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국토부는 "민간 기업이 자율차 개발 시 참고할 수 있는 자율차 사이버보안 지침이 마련되면 이와 같은 어려움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국제 안전기준 동향 및 국내 사이버보안 준비 현황을 공유할 예정이다.

국토부 김상석 자동차관리관은 "이번 자율협력주행 주간을 통해 자율주행 생태계 활성화, 기술개발 지원, 관련제도 정비와 같은 다양한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2027년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한 미래자동차 산업발전 전략이 실현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후속조치를 추진하고 체계적인 준비를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삼 로이슈(lawissue) 기자 yskim@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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