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 권병윤 이사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사진=한국교통안전공단)
이미지 확대보기임종성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이 주최하고 공단이 주관한 이번 세미나에서는 ‘전기·자율주행자동차 운행 안전성 향상을 위한 대응 전략’이라는 주제로 국회, 정부, 유관기관, 학계, 국민 등 250여명이 참석, 미래형 자동차 검사기술과 제도 발전을 위한 의견을 나눴다.
첫 번째 주제발표에서 국토교통부 이창기 첨단자동차기술과장은 자율주행자동차 정책방향을 기술, 제도, 인프라, 수용성, 생태계 조성의 5가지 측면에서 설명했다. 또 자율주행자동차를 통해 교통안전을 제고하는 것과 동시에 혁신성장 동력도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부 김영민 교통환경과장은 자동차는 주요 대기오염 발생원인 중 하나이므로 대기질 개선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자동차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이와 관련해 운행차의 배출가스 관리제도와 친환경자동차 정책을 설명했다.
자동차부품연구원 정도현 본부장은 미래자동차의 기술개발 동향을 공유하며, 미래에는 차량 중심이 아닌 인간 중심의 기술개발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한국교통안전공단 류익희 검사실장은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자동차의 검사기술 개발 로드맵을 소개하며, 자동차의 결함요인이 점차 다변화되고 있기 때문에 운행단계의 안전관리를 위한 기술개발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공단 권병윤 이사장은 “자동차 기술의 발전이 국민의 삶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운행 안전성 확보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정부와 학계, 연구기관 등이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