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KPS 컨소시엄, UAE원전 정비사업계약 체결

기사입력:2019-06-24 15:07:52
center
왼쪽부터 정재훈 KHNP CEO와 마크 레드먼 Nawah CEO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수력원자력
[로이슈 심준보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은 23일 UAE원전 운영회사인 Nawah Energy Company(이하 Nawah)와 'UAE원전 정비사업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한수원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UAE 아부다비 바라카 지역에 건설 중인 한국형 APR1400 원전 4기에 대한 유지보수와 고장정비를 수행하는 사업으로 계약기간은 5년이며, 양사 합의 시 연장이 가능하다.

한수원은 플랜트 전문 정비업체인 한전KPS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정비를 수행할 예정이며, APR1400 원전 기술과 정비 경험을 바탕으로 UAE원전 운영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한수원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그동안 대통령과 정부과 힘써온 UAE-한국간 돈독한 신뢰와 우호관계를 바탕으로 한국의 우수한 원전 기술력 및 운영 능력을 인정받아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Nawah의 원전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한수원 고위직을 포함한 우수한 기술 인력을 투입할 예정"이며, "현지화 전략을 통해 UAE가 원전 운영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심준보 로이슈(lawissue) 기자 sjb@lawissue.co.kr

오피니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