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게더펀딩의 홈쇼핑 상품 오픈 안내 이미지. 사진=투게더펀딩
이미지 확대보기투게더펀딩의 홈쇼핑 투자상품은 재무제표 토대로 과거 매출이력이 안전한지 점검, 대표이사 신용도 및 채무 등을 종합적으로 합당한지 평가하여 진행하며, 홈쇼핑 전문 P2P운용사 미드레이트와 컨소시움 형태로 진행될 예정이다. 투자자보호장치로는 안정적인 채권 회수를 위한 물품 양도 계약체결, 물류창고계약서를 통한 물류 공동관리, 매출채권 공동관리 및 대표이사 연대보증 등이 있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번 1호 홈쇼핑 투자상품은 듀얼 펜 타입의 틴트 브로우 상품으로 알려졌다. 안정성 높은 공동심사, 대표이사 연대 보증, 그리고 실제 홈쇼핑 판매 상품을 추첨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리워드로 제공한다는 점 등이 주요 포인트라고 투게더펀딩측은 전했다. 또한 화장품 제품은 의류에 비해 홈쇼핑 판매시 반품 리스크가 더 적다는 장점도 있다고 덧붙였다. 해당 제품은 다수 홈쇼핑 방송사에 7월 초 방송되어 판매될 예정이다.
투게더펀딩은 홈쇼핑 P2P상품 운용에 전문성을 가진 미드레이트와 협력을 통해 후속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미드레이트는 홈쇼핑 판매 업체인 차주사의 SCM(Supply chain management)을 통해 홈쇼핑 방송 관련 매출 및 제품의 입출고 데이터를 수집하고 보수적인 심사 평가로 우량한 차주를 선별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부동산 담보를 전문으로 위하던 투게더펀딩이 홈쇼핑 투자상품, 그리고 ABL 등 여타 상품을 출시하게 된 것은 향후 사업을 다각화를 하겠다는 전략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최근 1금융권과 경쟁하며 한자리 수 금리까지 안전한 부동산 상품을 취급하다보니 수익률이 다소 과거와 다른 측면이 있었는데, 홈쇼핑 상품 등을 통해 투자자들로 하여금 수익률도 높고 안전한 분산투자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하려한다는 것이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심준보 로이슈(lawissue) 기자 sjb@r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