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를 발표하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사진=국토교통부)
이미지 확대보기이번 3차 계획에 따르면 고양 창릉, 부천 대장에 5만8000호가 추가 공급되며, 창릉은 서울에서 1㎞ 이내, 대장은 서울연접 지역이다. 이들 모두 서부권에 위치해 2차 때 발표한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등 동부권과 인천 계양 서부권에 이어 동·서 균형을 맞췄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고양 창릉은 창릉동·용두동·화전동 일대 813만㎡에 3만8000호가 들어선다. 판교제1테크노의 2.7배인 135만㎡를 자족용지로 조성하고 330만㎡ 규모를 공원·녹지 및 호수공원으로 만든다.
교통은 6호선·서부선 새절역부터 고양시청까지 14.5㎞ 지하철(가칭 고양선)을 신설하고 향동지구역, 지구 내 역 3개, 화정지구역, 대곡역, 고양시청역 등 7개 역을 만든다. 남쪽은 경의중앙선 화전역과 지하철 신설역을 간선급행버스(BRT)로 연결한다. 이 경우 서부선으로 여의도까지 25분, 경의중앙선으로 용산까지 25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로 강남까지 30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일산 백석동부터 서울문산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자동차전용도로(4.8㎞, 4차로)를 신설해 자유로 이용차량을 분산하고 창릉지구와 제2자유로를 연결(1.2㎞, 4차로)해 서울 접근성을 높인다. 화랑로는 4.7㎞, 8차로 구간을 확장하고 교차로 2곳을 지하화한다. 수색로, 월드컵로를 입체화해 상습 정체구간을 개선하고 통일로~중앙로 BRT도 신설해 시청·신촌 전용차로와 연계한다.
교통은 김포공항역(공항철도, 5·9호선, 대곡소사선)과 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 대곡소사선, GTX-B 예정)을 잇는 17.3㎞ 구간에 S(Super)-BRT를 설치한다. 청라BRT를 S-BRT와 연계해 부천종합운동장역, 김포공항역과 직접 연결하고 S-BRT 이용객의 7호선 환승 편의를 높이기 위해 부천종합운동장역에 복합환승센터를 설치한다. 계양IC부터 광명~서울고속도로를 연결하는 경명대로도 확장한다.
정부는 3기 신도시의 경우 내년 지구 지정, 2021년 지구계획 등을 거쳐 2022년부터 순차적으로 입주자 모집에 들어갈 예정이다. 중소규모 택지는 올해부터 주택사업승인을 진행해 내년부터 분양을 개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투기를 방지하고 원주민의 재정착 방안도 추진한다.
개발 예정지 및 인근 지역 집값과 토지거래량 등을 모니터링해 투기가 의심될 경우 합동 단속반을 통해 제동을 건다는 방침이다. 원주민과 관련해선 대토 대상지 선정 및 리츠를 통해 주민 참여형 개발을 추진하고 맞춤형 보상 마련 및 이주자 선호 택지 공급에 나설 계획이다.
3기 신도시 위치도.
이미지 확대보기최영록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