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 22년 연속 1위

기사입력:2019-03-18 18:38:08
사진=SK텔레콤 로고
사진=SK텔레콤 로고
[로이슈 심준보 기자]
SK텔레콤이 한국생산성본부가 선정·발표하는 2019년 국가고객만족도 (NCSI·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조사에서 22년 연속 이동통신 부문 1위에 올랐다고 18일 밝혔다.

SK텔레콤에 따르면 22년 연속 국가고객만족도 ‘1위’의 배경엔 무약정 플랜, 안심 로밍, 멤버십 개편, T렌탈, T플랜, 0플랜, T괌∙사이판 국내처럼, T전화 baro로밍 등 8대 고객가치 혁신 프로그램이 주효했다.

또 지난해 7월부터 상품∙서비스 출시 전후로 사내 구성원 대상 품질 평가단을 운영해 불만∙불편 요소를 사전에 감지한 후 조치하는 ‘나도 평가단’을 도입, 시행 중인 점도 작용했다고 SK텔레콤측은 설명했다.

SK텔레콤은 올해에는 고객맞춤혜택 확대 및 사회적 가치 창출 등 ICT 전 분야로 고객가치 혁신 노력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고객 데이터에 AI기술을 접목함으로 맞춤형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 오퍼링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고객이 온라인 T월드에 접속하면 본인이 관심있는 정보를 쉽게 발견하고, 취향에 맞는 요금제와 휴대폰 등을 추천 받을 수 있다.

아울러 5G 서비스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AR글래스’는 5G 시대에 스마트폰을 대체할 디바이스(Device)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SK텔레콤은 세계적인 AR 디바이스 개발업체 ‘매직 리프(Magic Leap)’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국내 통신시장에 ‘AR글래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SK텔레콤은 또 회사가 보유한 자산을 다양한 사회 구성원에게 적극 개방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SK텔레콤이 보유한 T월드 매장과 같은 오프라인 공간을 고객이 공유, 소통할 수 있는 ‘행복커뮤니티’ 공간으로 개방한다. ‘행복커뮤니티’는 무명 아티스트의 전시회장, ICT제품을 체험하는 ICT 체험공간, 노인과 청소년의 ICT 교육을 책임지는 배움의 장 등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2018년 KS-SQI(한국서비스품질지수) 조사·KCSI(한국산업고객만족도) 조사에서도 1위를 차지, 각각 19년·21년 연속 1위를 달성하며 전 산업 분야 통틀어 3대 고객만족도 조사 최장 기간 연속 1위를 이어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SK텔레콤 이기윤 고객가치혁신실장은 “국가고객만족도(NCSI) 22년 연속 1위 달성은 SK텔레콤에 대한 고객의 신뢰를 다시 한번 확인받은 것”이라며 “SK텔레콤은 고객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진정성 있는 고객가치 혁신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심준보 기자 sjb@r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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