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이혼전문변호사 "즐거운 명절에 이혼합니다" 이혼사유 될까?

기사입력:2019-01-24 14:10:47
center
[로이슈 진가영 기자]
매년 설날과 추석 등 명절을 지낸 후, 이혼 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명절 이후 이혼을 고민하거나 결심했다는 글들이 주부 커뮤니티에 심심찮게 올라오고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이혼’을 검색하는 부부도 적지 않은데 명절 이혼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이니 명절 이후 상당수의 부부들이 갈등을 겪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혼사유’로는 명절 준비로 인한 스트레스와 육체적인 어려움, 상대 배우자의 몰이해, 고부 갈등으로 대표되는 시댁과의 문제와 최근 늘어나고 있는 장서(장모와 사위) 갈등 등이 명절이라는 기간을 보내면서 증폭되어 결국 이혼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인데 특히, 과거와는 달리 최근에는 장서(장모와 사위)갈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위와 같은 문제로 법원의 판결을 통해 이혼을 하고자 하는 경우 재판 이혼을 하게 되는데, 재판으로 이혼하기 위해서는 민법상 규정된 사유에 해당되어야 한다. 부부간 문제가 아니더라도 민법 제 840조에 의해 배우자나 배우자 직계존속으로부터 심각하게 부당한 대우를 받은 경우에도 재판이혼을 청구 할 수 있다.

양측의 의견이 협의되지 않아 재판이혼을 진행하면 재판결과에 따라 이혼 후 경제적 여건, 자녀와의 관계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양쪽 모두 재판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재판이혼에서는 주로 재산분할, 친권 및 양육권, 혼인파탄 소재에 따른 위자료 등이 쟁점이 되는데 상대로부터 받은 모욕이나 학대 등을 입증해 이혼소송은 물론 위자료 청구까지도 가능하다. 이 때, 유리한 판결을 위해서 합법적인 증거수집 방법에 대해 이혼전문변호사의 도움을 구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재산분할은 이혼 소송 시 가장 주요한 사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협의이혼으로 완만하게 이혼이 진행되는 경우는 극소수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이혼소송을 진행하므로 소송 시 보다 자신에게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고 이혼 소송의 기간을 줄이기 위해 이혼 전문 변호사를 통해 소송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이들이 증가하는 것이다.

또한 과거와 달리 요즘은 이혼에 있어서 남성들이 먼저 가정상담소나 이혼 전문 변호사 사무실의 문을 두드리는 경우도 많아졌는데 한국가정법률상담소에 따르면 명절 이후 남성 상담 건수가 지난 10년간 증가하는 추세로 드러났다.

대구 법률사무소 ‘송암’의 이혼전문변호사인 서화정 대표 변호사는 “이혼절차 및 사유에 따라 이혼 소송을 준비하는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소송 전 이혼전문변호사와의 충분한 이혼상담을 통해 해당 소송준비를 해야 한다. 이혼소송의 절차부터 소송 시 필요로 하는 각종 법률적 증거 수집, 이혼 후 위자료, 재산분할과 함께 자녀 양육권에 이르기까지 자칫 자신이 생각하지 않는 방향으로 흐를 수 있기 때문이다.”며 “특히 이혼소송 준비 방향은 이혼소송기간뿐 아니라 비용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혼전문변호사의 상담을 필수적으로 해야 한다”고 이야기 했다.

현재 송암법률사무소에서는 상담자의 이혼 사유에 맞춘 법률적 상담을 1:1 비공개로 진행하고 있으며, 흔히 상담자 대부분이 감정에 치우쳐 이혼사유에 맞는 이혼절차와 소송 준비를 등한시 하여 후회를 하는 사례가 많다고 전했다.

또한 실제 이혼소송 사례를 기준으로 한 맞춤형 이혼상담을 통하여 이혼소송을 준비하는 이들을 돕고 있으며, 당장 상담이 어려운 분들을 위하여 홈페이지에 이혼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360일 24시간 이혼상담전화를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