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업계, 캐릭터 활용한 '재밌는' 공부 열풍

기사입력:2019-01-18 10:14:14
사진=좋은책신사고

사진=좋은책신사고

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김주현 기자] 교육업계가 학생들을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캐릭터를 내세운 교재, 학습 프로그램을 내놓고 있다. 영유아, 초등학생처럼 연령이 낮은 학습자들은 집중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캐릭터는 학생들에게 친근하면서 재미 요소까지 줄 수 있어 일찍부터 영유아 교육 상품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최근에는 초등 교육 시장에서도 캐릭터를 전면 내세운 참고서를 만나 볼 수 있다.
좋은책신사고 마케팅본부 장정화 본부장은 "학습자 연령이 낮을수록 학습에 집중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캐릭터는 학생들 눈높이에서 친근함과 즐거움을 줘 학습 능률을 올리는 장점이 있다”며 "캐릭터를 활용한 콜라보레이션은 브랜드에도 재미와 신선함을 더하는 시너지 효과가 있어 교육업계에서는 캐릭터를 활용한 교재, 교육 상품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전했다.

◆ 초등 참고서 표지 모델은 인기 캐릭터

좋은책신사고는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높이기 위해 교육업계에서 가장 활발하게 캐릭터와 협업하고 있다. 2016년부터 교육출판업계 최초로 카카오프렌즈와 제휴를 맺고 초등 우공비를 출간했다. 매 학기 새로운 카카오프렌즈 테마를 선보이며 일부 서점가에서는 완판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학생들이 보다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표지뿐만 아니라 교재 내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카카오프렌즈와 학습 계획을 세우고 개념 퀴즈를 풀어보는 학습 코너를 통해 학생들이 보다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놀이를 통해 쉽게 개념과 용어를 익힐 수 있도록 우공비 공부카드를 전 학년, 전 과목 교재에 수록했다. 단원별 알아야 하는 핵심 개념, 낱말과 뜻이 정리돼 있어 친구들과 퀴즈 게임으로도 활용하며 즐겁게 공부할 수 있다.

더불어 올해 새롭게 출간한 우공비 일일독해에도 카카오프렌즈를 내부 학습 콘텐츠 전반에 적용하며 제휴를 확대해 나갔다. 카카오프렌즈 탐정단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학습만화를 수록해 독해 원리를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했으며, 단원별 중요한 어휘가 정리된 일일 낱말카드에도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적용하여, 아이들의 학습 흥미를 높였다.
비상교육은 2017년 초등 참고서 '내 옆의 선생님 완자'의 BI를 '초등완자'로 바꾸면서 샌드박스 프렌즈 캐릭터 '도티와 잠뜰'을 참고서 표지에 삽입했다. 도티와 잠뜰은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해설하는 크리에이터 2인을 캐릭터화한 것으로 10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받고 있다. 이와 함께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표지에 특수 필름을 붙여 보는 각도에 따라 다른 이미지가 나타난다.

천재교육은 초등 참고서 '우등생 해법시리즈' 표지에 자체 캐릭터 '빅터와 친구들'을 삽입했다. 2학기 교재 표지에는 요리와 농구, 여행, 힙합 등을 하는 빅터의 모습을 담았고, 2019년 교재에는 초등학생들의 관심사를 반영해 크리에이터로 변신한 빅터의 모습을 수록했다.

◆ 자체 캐릭터로 사업 영역 확대하는 영유아 교육 상품

NE능률의 영유아 교육 브랜드 아이챌린지도 대표 캐릭터 ‘호비’를 통해 영유아의 통합발달능력 향상을 돕고 있다. 아이챌린지는 호비를 교재, 영상, 손인형 등 다양한 형태로 접목해 부모가 가르치기 어려운 생활 습관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등 생활 밀착형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영유아들의 애착인형으로 손꼽히는 호비는 아이의 친구이자 선의의 경쟁자로 호비의 행동들을 보면서 아이들이 ‘나도 할 수 있다’라는 의욕을 가지면서 자연스럽게 생활습관을 익히는데 도움을 준다.

호비 캐릭터가 인기를 끌면서 호비와 친구들이 함께하는 오프라인 행사인 ‘율동놀이 세미나’는 매회 800명 이상이 신청하고, 지난해 3월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개최된 행사의 경우 1,000명 이상이 신청하기도 했다. 또한 평균 3대 1의 당첨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2011년 시작된 어린이 율동 뮤지컬 ‘호비쇼’는 2018년 누적관람객만 2만6000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이 밖에도 아이챌린지는 호비 캐릭터 인형과 호비 자석블록놀이 세트, 시디즈와 함께 콜라보한 호비 아띠 의자 등 다양한 캐릭터 MD상품도 출시, 판매하고 있다.
윤선생은 세계 200여 개국에서 인기리에 방영된 무성 애니메이션 정글비트의 판권을 독점 계약해 영어 프로그램으로 개발한 '윤선생 정글비트'를 출시했다. 윤선생 정글비트는 영유아들이 좋아하는 동물 캐릭터와 탐험가가 등장하는 에피소드로 자연스럽게 영어 표현을 배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애니메이션, 교재, 앱 활동으로 구성됐고, 앱을 통해 애니메이션 송, 학습 게임, 증강현실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다. 애니메이션 인기는 라이선싱 사업으로도 이어져 어린이 비타민, 밴드, 스티커, 쿨패치 등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윤선생은 작년 11월 개최한 정글비트 라이선싱 사업 설명회에서 생활용품, 뮤지컬 등의 분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힌바 있다.

김주현 기자 law2@lawissue.co.kr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91.86 ▼42.84
코스닥 841.91 ▼13.74
코스피200 352.58 ▼6.48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4,921,000 ▲1,160,000
비트코인캐시 730,000 ▲16,000
비트코인골드 50,400 ▲1,140
이더리움 4,544,000 ▲52,000
이더리움클래식 40,300 ▲1,430
리플 765 ▲7
이오스 1,194 ▲18
퀀텀 6,075 ▲145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4,878,000 ▲1,016,000
이더리움 4,543,000 ▲45,000
이더리움클래식 40,240 ▲1,320
메탈 2,491 ▲18
리스크 2,564 ▲11
리플 765 ▲7
에이다 719 ▲12
스팀 404 ▼2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4,804,000 ▲1,073,000
비트코인캐시 727,000 ▲14,500
비트코인골드 49,360 ▲60
이더리움 4,538,000 ▲49,000
이더리움클래식 40,260 ▲1,360
리플 764 ▲7
퀀텀 6,035 ▲85
이오타 350 ▲4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