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민체육진흥공단)
이미지 확대보기사실상 경정 팬들이나 전문가들이 15기 신인들에게 거는 기대가 상당히 컸다. 총인원 16명으로 14기 선수 12명보다 많은 수의 졸업생이었고 신인 레이스에서도 대부분의 선수들이 기대 이상으로 날카로운 스타트를 끊어 미사리 경정장에 새로운 활력소가 될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막상 기존 선수들과의 혼합 경주를 시작하면서 전혀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했다. 15기 최우수 성적자인 김경일마저도 혼합 경주에서 겨우 한차례의 준우승을 차지할 정도였으니 나머지 선수들의 상황도 좋을 수가 없었다. 때문에 시즌 막판에는 팬들도 신인들을 거의 없는 선수 취급을 했고 실제로도 경주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못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미미한 존재감을 보였다.
하지만 해가 바뀌면서 15기 막내들이 서서히 자신의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휴장기 없이 바로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었기 때문에 갑자기 기량이 좋아졌다기보다는 마음가짐이 달라졌다고 보는 것이 맞겠다. 이제는 모터나 코스가 받쳐줄 경우에는 선배들과의 경쟁에서도 쉽게 물러나지 않고 끝까지 경합을 펼치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물론, 아직 시즌 극 초반이고 현재 미사리 수면 여건상 적극적인 1턴 마크 선회 공략이 힘든 상황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신인들이 어느 정도 이득을 보고 있는 면도 있어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분석도 있다. 하지만, 신인일수록 연대감이 높기 때문에 몇 명의 선수가 선전을 펼치며 기수 전체로 그 분위기가 퍼지는 경향이 있어 지난 시즌보다는 확실히 좋은 성적을 낼 것으로 대부분 내다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모터 성능이 받쳐주거나 코스가 유리할 경우 과감하게 15기 신인을 고배당 요주의 선수로 노리는 전략도 앞으로는 충분히 고려를 해보는 것이 좋을 듯싶다.
김영삼 기자 yskim@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