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대출마당 출시 후 당초 플랫폼 개발 취지에 맞게 KCB기준 4~8 등급의 중위험 고객들에게 금리 절감효과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 이용 고객의 83%가 중위험 신용등급 고객이었으며 이들 고객의 51%가 저리의 은행(평균 4.3%) 신용대출이나 저축은행의 햇살론(7.8%)을 추천 받았다. 이는 일반 저축은행의 자체 신용대출을 이용하는 경우 보다 약 8% 의 금리 절감 효과가 있다.
또한 스마트대출마당은 그룹사 대출 조합 기능을 통해 평균 1.6개의 대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여 개별 그룹사를 통해 대출을 받는 경우보다 약 27% 높은 60%에 가까운 대출 승인율을 보였다.
그리고 그룹 통합 신용평가 모형을 통해 추천된 은행의 저금리 신용대출과 저축은행 햇살론의 취급액이 증가하면서 전체 대출 취급액의 평균금리도 약 8.8%로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KCB 신용등급 7등급으로 시중 은행 대출이 불가능 할 줄 알았던 B고객과 C고객은 스마트대출마당을 통해 각각 5% 대의 은행대출 13백만원과 7%대의 저축은행 햇살론 15백만원을 대출받아 일반적으로 KCB 신용등급 7등급 고객이 받는 평균 대출금리 대비 약 9% 이상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서민금융지원을 목적으로 한 플랫폼 성격에 따라 대출 취급액이 크진 않지만, 실수요 사용 고객이 꾸준히 증가됨에 따라 연말까지 누적 200억 수준의 대출공급이 예상된다”며 “이번 휴일을 포함한 365일 이용 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시스템 개선을 포함하여 이용 편리성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서민금융에 기여하는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민금융지원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스마트대출마당’은 신한은행의 SOL, 신한카드의 페이판, 신한생명의 스마트창구 등 주요 그룹의 모든 App에서 동일하게 제공하는 ‘신한플러스’ 서비스를 통해 이용 가능하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