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옥주 의원은 “전기차 구매요인 중 하나는 충전요금 즉, 유지비가 저렴하다는 데 있다. 상대적이지만 가장 비싼 충전요금을 책정한 포스코ICT의 경우, 낮은 전기차 충전요금이라고 보기 어려운 요금을 책정했다”고 꼬집었다.
환경부 자료에 의하면 포스코ICT는 전국에 822대 설치됐다. 한전, 현대기아차 등 5개사가 지분투자해 설립한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와 환경부를 제외하면 포스코ICT는 가장 많은 전기차 충전기를 보유한 사업자다.
더 큰 문제는 ‘깜깜이 충전’에 있다. 전기차 운전자에게 요금부과 정보가 제공되지 않고 있다. 송옥주 의원은 “주유소의 경우, 네비게이션에서도 기름값 정보가 제공될 뿐 아니라 입구에 큼지막하게 기름값 정보가 제공된다. 하지만 전기차 충전소에서 충전 시 충전요금이 얼마인지 미리 알 수 없어 문제”라고 강하게 지적했다.
송옥주 의원은 “현재 환경부와 8개 민간사업자가 전기차 충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는 환경부가 계절, 주야/충전시간대별로 달라지는 전기차 충전요금에 대한 정보는 물론, 충전사업자별 충전요금과 세부 부과기준을 소비자들이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