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협력사항은 ▲가격 및 수급 안정을 위한 산지와 소비자간 직거래 등 온·오프라인 행사 추진 ▲인적·물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울릉군 내 우수 산지와 생산자 발굴 및 농산물 전략 상품 개발 지원 ▲첫 지원 사업으로 GS25 전용 라면 ‘독도사랑 새우맛 라면’ 출시와 함께 발생하는 수익금의 일부를 울릉 교육발전기금으로 지원 ▲울릉군 농·수·축산물에 대한 마케팅, 홍보, 프로모션 활동에 적극 참여 및 상호 교류 활성화다.
GS리테일은 이번 협약을 통해 울릉군의 주요 특산물인 명이 나물과 고로쇠 수액, 건오징어 등 고품질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상품 개발로, 고객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우수한 상품을 선보이며 생산자와 고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GS리테일은 울릉군 산지 지역민들에게 적극적으로 판로를 지원하면서 소득 향상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생산기반 구축에 큰 역할을 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GS리테일은 울릉도의 우수한 특산물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며 향후 5년 안에 매출액을 연간 100억 수준까지 끌어올리고 취급품목 수도 50개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는 “GS리테일이 보유하고 있는 판매 채널과 역량을 활용해 지역사회와 유통업체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할 예정이다”라며 “앞으로도 GS리테일은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며 더욱 좋은 상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GS리테일은 지난 8월 울릉군과 손잡고 ‘독도사랑 새우맛 라면’을 출시했다. ‘독도사랑 새우맛 라면’은 판매 수익의 일부를 울릉군의 지역사회에 기부하는 지역 상생 상품으로 현재까지 두 달여 만에 60만개 가량 판매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GS리테일은 향후에도 울릉군과 함께 대한민국 국토의 최동단인 독도 영유권 강화 및 지역 발전의 일환으로 울릉군 교육발전기금 등을 지원하며 울릉 주민 생활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