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로운 것은 남성이 여성보다 큰 금액을 선택한 비율이 높았다. ‘30만원 이상 쓰겠다’는 비율이 남성은 20%에 달한 반면, 여성은 13%에 불과했다. 반면 ‘10만원 미만으로 쇼핑하겠다’는 비율은 여성(36%)이 남성(28%)보다 높았다. 실제 응답비율을 가중 평균하여 가을맞이 예상 쇼핑금액을 산출한 결과 남성은 22만1,000원, 여성은 17만1,000원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약 30% 가량 높게 나타났다.
가을을 맞아 가장 구매하고 싶은 패션 아이템으로는 남녀 모두 1순위로 ‘트렌치코트’를 꼽았다. 트렌치코트 다음으로 남성은 스웨터(27%)와 정장(17%)을, 여성은 블라우스(20%)와 스웨터(18%)를 선호했다. 가을 필수 뷰티템을 묻는 질문에는 남성은 ▲기초화장품(56%) ▲향수(14%) ▲마스크팩(7%), 여성은 ▲기초화장품(25%) ▲색조화장품(20%) ▲피부관리기기(15%) 순으로 인기가 많았다.
이밖에 패션∙뷰티 쇼핑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요소는 ‘나만의 멋진 스타일(37%)’과 ‘실용성(29%)’을 택한 응답자가 많았다. 관련 제품을 주로 구매하는 곳을 묻는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의 80%가 ‘온라인몰’이라 답했다.
옥션 마케팅실 서은희 실장은 “남자의 계절 가을을 맞아 외모를 가꾸는 데 적극적인 남성들의 심리가 쇼핑 비용에도 반영된 것을 이번 설문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며 “특히 가을에는 화장품에 대한 니즈가 커지면서 피부미남이 될 수 있는 기초화장품이나 마스크팩을 비롯해 향수를 선호하는 남성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