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Subway®)는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제공 중인 대표적인 식음료 브랜드다. 써브웨이의 포털사이트 연관 검색어로 ‘써브웨이 꿀조합’이 빠지지 않고, 각종 속재료와 빵, 소스, 치즈 등의 조합을 두고 네티즌들 사이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지는 것도 바로 커스터마이징 서비스 때문. 써브웨이의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이용하면 각종 토핑과 채소는 물론, 빵과 소스까지도 입맛에 맞게 선택해 세상 어디에도 없는 ‘나만의 샌드위치’를 즐길 수 있다. 예를 들어, 최근 인기 걸그룹 마마무의 멤버 화사를 광고모델로 발탁해 화제가 된 시그니처 메뉴 ‘로티세리 치킨 샌드위치’의 경우, 시즌 한정 리치시저 소스에 베이컨 토핑을 추가하는 조합이 인기다. 손으로 찢어 담백하고 부드러운 치킨과 바삭한 베이컨이 깊고 진한 소스를 만나 연출하는 ‘업그레이드’된 맛을 느낄 수 있다는 평. 또,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이용하면 밀가루빵 대신 곡물빵을 고르거나 채소나 육류 등의 속재료를 추가하는 식으로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영양을 조절한 맞춤형 샌드위치를 주문할 수도 있다.
티(Tea) 음료 전문 브랜드 공차는 론칭 초기부터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활용한 ‘맞춤형 음료’를 제공하고 있다. 그린티, 우롱티, 블랙티, 얼그레이티 등 4가지 티(Tea) 베이스에 우유, 과일, 밀크폼 등 차와 궁합이 좋은 각종 토핑을 더한 뒤, 당도와 얼음량을 취향에 맞게 조절하는 식이다. 이론상으로는 차와 토핑의 종류부터 당도와 얼음량까지 600가지가 넘는 조합이 가능하다. 예컨대, 한여름인 요즘에는 얼그레이티에 공차 특유의 달콤 짭조름한 부드러운 밀크폼을 올리고, 여기에 쫄깃쫄깃한 코코넛 토핑까지 더한 ‘밀크폼 얼그레이티+코코넛’ 조합으로 무더위를 이겨낼 수 있다. 커스터마이징 서비스가 어렵게 느껴진다면 공차에서 매년 발표하는 ‘베스트 콤비네이션’를 참고해 볼만하다.
모던 럭셔리 브랜드 코치(COACH)는 롯데백화점 잠실점에서 진행 중이던 ‘코치 크리에이트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롯데백화점 본점, 신세계백화점 영등포점 및 동대구점에서 확대 실시한다. 고객이 자신의 취향대로 제품을 디자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뉴욕 본사에서 전문 교육을 받은 스폐셜리스트와 1대 1 컨설팅을 통해 진행된다. 신제품을 포함해 핸드백과 클러치와 지갑, 스니커즈 등에 시그니처 장식 핀을 배치하는 방식이며, 디자인이 완료되면 장인의 섬세한 손길로 직접 제작한다. 커스터마이징 서비스가 가능한 코치 시그니처 장식핀은 티 로즈와 수브니어 핀이다. 티 로즈는 커팅과 엠보스, 엣지 페인팅 등이 모두 장인의 수작업으로 제작되며, 수브니어 핀은 반향적이고 시크한 매력이 포인트로 로켓, 해골, 별 등 다양한 모양으로 구성됐다.
뉴욕 코스메틱 브랜드 키엘은 개개인의 피부 상태에 맞춘 신개념 커스터마이징 에센스 ‘아포테커리 맞춤 에센스’를 내놨다. 커스터마이징의 첫 단계는 소비자 피부 진단이다. 전문 상담원이 ‘스킨 아틀라스’라는 피부 상태 체크용 북을 사용해 1:1로 피부 고민을 상담한다. 상담을 통해 주름, 모공, 피부결, 미백, 수딩 중 가장 두드러지는 피부 고민을 두 가지를 찾아 이에 맞는 앰플을 피부 강화 에센스에 섞어 제품을 완성한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