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5-1 생활권 공간구조(안).
이미지 확대보기이를 통해 국토부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인 세종 5-1 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에 대한 비전과 목표, 추진전략 및 주요 콘텐츠 등 시범도시 본격 추진을 위한 큰 그림이 마련됐다고 밝혔다. 국가 시범도시는 오는 2021년 완공을 목표로 2021년 하반기부터 입주를 계획하고 있다.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세종 5-1 생활권은 ‘시민행복을 높이고 창조적 기회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플랫폼으로서의 도시’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7대 혁신 서비스 가운데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와 환경 등 4대 요소를 강조했다.
그동안 제시됐던 교통·에너지 콘셉트 외에도 부족했던 헬스케어, 교육 서비스 등과 관련된 신기술을 접목한 것이다.
나아가 도시 공간구조와 관련해서도 혁신적인 제안을 담았다. 우선 도시 전체를 리빙·소셜·퍼블릭으로만 구분하는 '용도지역 없는 도시(용도혼합 및 가변)'를 주요 도시구성 체계로 제안했다.
아울러 ‘공유 자동차 기반 도시’ 개념을 제시해 개인 자동차는 생활권으로 진입하는 입구에 주차하고 안에서는 자율주행 차량과 공유차량 및 자전거 등을 이용해 이동하는 교통운영 체계를 제안했다.
또 신경건축, 유니버셜 디자인 등 도시 디자인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도 강조됐다.
부산 에코델타시티.
이미지 확대보기특화전략 중 첫 번째는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출신인 마스터플래너(MP)의 철학을 반영해 구상한 '혁신 산업생태계 도시(Smart Tech City)'다.
이는 에코델타시티가 김해공항, 제2남해고속도로, 부산신항만 등 주요 국가 교통망 및 녹산 및 신평·장림 국가산단, 사상 스마트밸리 등 주요 산업단지와 인접해 산업·물류 중심의 장점이 있는 것을 감안, 4차 산업혁명 관련 다양한 첨단산업을 유치·육성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나아가 에코델타시티를 둘러싼 물과 수변공간을 적극 활용해 세계적인 도시 브랜드를 창출한다는 목표로 ‘친환경 물 특화 도시(Smart Water City)’도 제안했다.
시범도시 내 3개의 물길이 만나는 세물머리 수변공간을 적극 활용하는 동시에 수자원 관리와 하천 재해예방을 위한 스마트 상수도·빌딩형 분산정수·수열에너지·에코필터링·저영향개발(LID) 등 물 관련 신기술을 접목한 한국형 물순환 도시 모델로 조성할 계획이다.
손병석 국토부 제1차관은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은 추후 민간기업과 시민,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출발점으로서 의의가 있다”며 “기본구상을 보완·발전시켜 공공·민간 등 주체별 역할 등을 구체적으로 담은 시행계획을 연내 마련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영록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