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업은 이집트 철도의 현대화를 통한 수송량 증대를 위해 이집트 나가하마디∼룩소르 간 연장 118km 및 16개 역사의 신호시스템을 현대화하는 것으로, 한국수출입은행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재원으로 발주됐다.
철도공단은 이 사업을 수주한 컨소시엄 대표사로서 사업관리를 총괄하며, 이번 달부터 기본설계·입찰 및 발주 지원 업무를 시작으로 ’19년 하반기부터 3년간 이 공사에 대한 시공감리 업무까지 총 45개월간 용역을 수행한다.
공단은 이번 수주가 공단과 국내 철도 관련 중·소기업들의 중동·북아프리카 지역(MENA) 진출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이번사업에 공단은 국내 엔지니어링사(에이알테크)와 동반 진출하여, 우리 정부의 중소기업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 정책을 실현한 모범사례를 보여줬다.
한편, 공단의 이집트 철도시장 첫 진출에는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한국수출입은행 및 KOTRA 등 관련기관들의 숨은 노력과 전폭적인 지원이 밑바탕이 되었다.
김상균 이사장은 “우리공단은 지금까지 국내 중소기업들과 해외철도시장에 동반 진출하여 관련기업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왔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과 협력하여 해외 철도시장 진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주현 기자 law2@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