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이쿼녹스.(사진=한국지엠)
이미지 확대보기2016년 이후 GM이 전세계에 출시한 14개 신차는 이전 세대 대비 평균 159kg를 줄이는 데 성공했으며 3세대 이쿼녹스 역시 이전 세대에 비해 약 10%(180kg)의 감량을 이뤄낸 바 있다.
이쿼녹스는 인장강도 1000Mpa 이상의 기가스틸 20%를 포함해 차체의 82% 이상에 고장력 및 초고장력 강판을 채택해 경량화와 차체 강성을 확보했고, 여기에 1.6리터 다운사이징 디젤 엔진을 탑재해 경량화를 실현했다.
이쿼녹스의 고강성 경량 차체는 충돌 사고 발생시 승객을 위한 ‘세이프티 케이지(Safety Cage)’ 역할을 하기 때문에 충격 에너지를 분산하고 운전자와 탑승객을 보호하고 주행 성능을 비롯한 운동 역학적 기능을 극대화한다.
또 엔진 출력과 브레이크 답력이 부담하는 하중이 감소하면서 가속 성능과 제동 성능을 포함한 차량의 전반적인 주행 퍼포먼스가 향상된다. 나아가 이쿼녹스는 경량화와 다운사이징 엔진의 조합을 통해 복합연비 13.3km/L를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