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 ‘좋은 일터 행복한 직장 만들기’ 선언

기사입력:2018-03-26 08:47:29
[로이슈 편도욱 기자]
KEB하나은행은 실질 근로시간 단축 및 일과 삶의 양립을 근로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좋은 일터 행복한 직장 만들기’를 작년 11월부터 실시해 가시적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좋은 일터 행복한 직장 만들기’는 정부정책에 발맞춰 비효율적 장시간 근로관행, 눈치야근 등의 근로문화에서 탈피하고 일과 삶에서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한 기업문화 혁신을 병행하여 직원의 행복을 적극 지원한다는 취지다.

KEB하나은행은 워라밸(Work & Life Balance)이 실현되는 근무환경을 구축해 직원들이 보다 행복하게 일하게 된다면 은행을 거래하는 손님의 서비스 만족도 제고는 물론 향후 은행 경쟁력 제고로도 이어질 것이라 판단하고 있다.

KEB하나은행은 진정한 워라밸 실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저녁이 있는 삶’ ▲‘휴식이 있는 삶, ▲‘소통이 있는 삶’의 3가지 테마로 근로문화 혁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저녁이 있는 삶’을 위해 ‘17년 11월 신축본점에서 먼저 정시퇴근 캠페인을 시작한 후 ‘18년 1월부터는 전 영업점으로 확대 실시하고 있다. 본점의 경우 저녁 7시에 사무실을 일괄 소등하고 불가피한 야근이 필요한 직원은 별도의 업무집중층에서 업무를 수행한다.

최고 경영진과 부점장의 솔선수범, 일반직원들의 적극 동참으로 정시퇴근 캠페인 실시 3개월만에 본점부서 시간외근무 발생량이 약 70% 감소 하였으며 영업점 또한 최종 퇴근자의 평균퇴근시간이 약 40분 단축되는 획기적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 밖에도 ▲매일 사내방송을 통한 정시퇴근 안내 ▲인사부 순회점검 ▲정시퇴근 4행시 공모 ▲정시퇴근 우수 부점 포상 ▲’동go동樂’ 실천을 위한 퇴근시간 단축 아이디어 공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병행하고 있으며 퇴근시간 개선노력을 영업점 경영평가에 반영할 예정이다.

또한 신축본점에 구축된 클라우드 PC를 영업점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스마트워크센터 구축을 추진하여 직원들의 이동시간과 거리를 단축해 언제 어디서나 효율적 업무수행이 가능토록 지원할 예정이다.

자유로운 휴가사용을 보장하는 ‘휴식이 있는 삶’ 프로젝트도 상반기 중 추진된다. 전 직원이 연초에 등록하는 휴가계획대로 연간 15일이상의 휴가를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 “손님에게 가치를 전하는 것은 결국 직원이며, 직원이 행복해야 손님에게도 행복을 전할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의 빠른 변화 속에서도 결국 변하지 않는 가치인 ‘사람’에 집중하여 Humanity에 기반한 기업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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