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라인업 ‘i30 N’.(사진=현대자동차)
이미지 확대보기‘고성능사업부’는 지금까지 흩어져 있던 고성능차 사업과 모터스포츠 사업의 국내외 상품기획과 영업·마케팅을 한 곳으로 모아 사업 시너지를 높여 글로벌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토마스 쉬미에라’ 부사장은 BMW와 BMW 고성능차 부문에서 30년간 축적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대자동차 고성능차 사업 방향성을 기획하고 사업 전반에 걸쳐 혁신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최초의 N모델인 ‘i30 N’과 올해 출시 예정인 ‘벨로스터 N’을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고 고성능 모델을 늘리는 등 영업·마케팅 부문을 강화, 글로벌 고성능차 시장에서 입지를 넓히는데 집중한다.
특히 고성능차 연구개발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알버트 비어만’ 사장과 협력해 현대자동차만 독창적인 철학과 주행성능을 가진 고성능차를 선보여 ‘운전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전세계 자동차 마니아들을 만족시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경주대회 후원과 개최, 출전 등과 같은 브랜드 마케팅 차원을 넘어 프로 및 아마추어 레이싱팀을 대상으로 경주차 판매를 강화한다는 것이다.
현대자동차는 이미 랠리 경주용차 ‘i20 R5’를 2016년 9월부터 전 세계 레이싱팀을 대상으로 판매 중이며 지난해 11월에는 ‘i30 N’을 기반으로 제작된 서킷 경주용차 ‘i30 N TCR’을 출시했다.
‘i30 N TCR’의 경우 판매 전 시범 출전한 세계적인 국제 서킷 경주 대회에 두 번이나 우승한 경험이 있다. 또 오프로드 랠리 부문에서도 월드랠리챔피언십에 데뷔 첫해 우승을 비롯해 올해 2월까지 총 8회나 우승컵을 차지했다.
토마스 쉬미에라 부사장은 “현대자동차가 개발한 i30 N과 경주용차에서 보여준 기술력은 이제 막 고성능차 사업을 시작한 회사에서 만든 차라고 하기에 믿기 어려울 정도로 완성도가 높다”며 “현대자동차 고성능차 사업의 성공을 위해 모든 역량을 쏟아 부을 계획이다”고 강조다.
최영록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