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어-셀렉트 멤브레인.(사진=고어)
이미지 확대보기이번에 넥쏘에 적용된 ‘고어-셀렉트 멤브레인’은 수소전기차의 ‘연료전지스택(전기생성장치)’을 구성하는 ‘셀’과 ‘ 막전극접합체’의 핵심 구성 요소로 연료전지스택은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을 통해 전기를 일으키는 역할을 한다.
고어-셀렉트 멤브레인은 고어의 ‘확장형 폴리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 기술을 근간으로 개발됐으며 수소전기차의 연료전지스택에 적용돼 전기화학 반응의 효율성을 혁신적으로 높여주고 내구성과 냉시동성(저온 환경에서의 차량 시동 성능)을 향상시켜준다.
실제로 넥쏘는 앞서 선보인 수소전기차 ‘투싼ix FUEL CELL’ 보다 출력 11%, 토크 70 lbs.ft. 이상 향상됐으며 1회 충전으로 609km 주행이 가능하다. 또 기존 내연기관과 동등한 수준인 영하 30℃에도 시동이 걸릴 수 있도록 냉시동성이 대폭 개선됐다.
고어는 전해질막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으로 넥쏘를 비롯해 2001년부터 지금까지 현대차그룹에서 개발된 모든 양산수소전기차에 고어-셀렉트 멤브레인을 공급하고 있다. 나아가 해외에서는 도요타의 미라이, 혼다의 클라리티에도 고어-셀렉트 멤브레인을 적용하고 있다.
고어의 사토루 에바타 연료전지제품 매니저는 “고어는 1980년대 연료전지 산업에 진출한 이래 전세계에 걸쳐 수많은 연료전지 적용 분야에 자사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며 “온실 가스를 줄이기 위한 친환경 에너지로 수소가 주목받고 있는 만큼 앞으로 수소연료전지 기술은 자동차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곳으로 적용 분야를 넓히겠다”고 말했다.
최영록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