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부행장 출신의 송문선 대우건설 사장. (사진=대우건설 홈페이지)
이미지 확대보기대우건설은 지난 4분기 실적 공개를 통해 모로코 사피 복합화력발전소 기자재 재제작에 따른 3000억원의 잠재 부실을 공개했다. 이로 인해 호반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포기하며 지난 7일, 대우건설 인수건은 원점으로 돌아갔다.
호반건설측에 이미 2016년 빅 배스(경영진 교체시기에 앞서 부실자산을 한 회계연도에 모두 반영함으로써 잠재부실이나 이익규모를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회계기법)를 통해 회계상 문제가 없다고 통보한 바 있는 산은은 대우건설의 잠재 부실이 발생하자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만일 산은이 이 같은 사실을 알았다면 이는 사실을 은폐하고 매각에만 급급했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밖에 없으므로 당연한 답변이다.
이같은 산은의 무능은 지난 2015년 대우조선해양 분식회계사건과 한국항공우주(KAI) 분식회계사건, 그리고 현재진행형인 대우건설 매각 실패와 한국GM 철수설에서도 엿볼 수 있다.
산은측은 “대주주인 산은에서도 실적 정보는 감사 독립성 때문에 미리 파악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한편, 대우건설 노조는 지난 8일 “전영삼 산업은행 부행장을 비롯한 책임자들은 대우건설에 대한 공정한 관리와 매각을 실패했다는 것을 인정하고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며, 매각 실패는 “산업은행이 자금 회수에만 눈이 멀어 인수 희망자에게 매각하려는 회사에 대한 충분한 설명 없이 졸속으로 진행한 결과”라고 성명을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이 기업 리스크 관리와 감독 및 협상에서 무능과 신뢰도 하락을 드러내는 현재, 앞으로도 산은에게 국내 기업 구조조정을 믿고 맡길 수 있겠냐는 재계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심준보 기자 sjb@r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