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사업 우수 자치단체 부문은 충청남도(도지사 안희정)가 대상을, 전북 남원시(시장 이환주)와 경북 성주군(군수 김항곤)이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충청남도는‘충남오감’이라는 공동브랜드로 통합마케팅 매출 2천여억 원, 379% 성장이라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뤘으며, 특히 올해 원예 산업 종합계획 수립평가에서 충남도 관내 모든 시군이 우수한 점수로 선정되었고,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산지유통종합대상을 수상하는 등 농가-농협-지자체가 협업하는 상생(相生) 농정 거버넌스를 실현하고 있다.
우수 농산물 공동브랜드 부문에서는 총 15개 브랜드가 경합을 벌인 결과, 강원지역본부의‘맑은청’이 대상을, 멜론전국연합사업단의‘케이멜론’ㆍ충남 부여군 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의‘굿뜨래’가 최우수상을, 전북 남원시 조합공동사업법인의‘춘향애인’ㆍ전북지역본부의 ‘예담채’가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맑은청’은 강원 청정 농산물 중 엄격한 과정의 공동선별을 거친 우수한 품질의 농산물만을 취급하는 도 단위의 원예농산물 통합브랜드이다. 매년 산지유통종합평가에서 우수 브랜드로 선정되는 연합마케팅 모범 사례로, 올해 1천7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특히, 농협과 강원도의 협력으로 산지유통 규모화와 전문화를 촉진하는 등 농산물 출하조절체계구축으로 농업인 소득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