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곽상도 위원(자유한국당, 대구 중남구)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제출받은 “평창동계올림픽 홍보예산 집행내역” 자료에 따르면 올해 평창올림픽 홍보를 위해 마련된 예산은 추경예산 460억과 국민체육기금변경 예산 103억, 일반회계 홍보비 16억으로 총 579억 규모이고 현재까지 집행된 내역은 전무한 것으로 확인됐다.
추경 홍보예산 460억 중 일부(151억원)를 한국언론진흥재단을 통해 광고계약을 체결한 상태이지만 아직 집행이 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고, 체육기금을 변경해 마련한 103억원의 예산의 경우 아직까지 관련 용역 계약 입찰도 마무리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올해 일반회계에 예산중 국정홍보과제 명목으로 평창올림픽 홍보에 활용하기로한 예산 16억원은 11월 이후에 집행될 예정이며, 내년 예산으로 책정된 체육기금 60억원과 일반회계 28억원의 예산도 구체적인 활용방안조차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평창올림픽의 입장권 판매율이 27%에 못미치고 주변 숙박업소의 예약률이 10%대에 불과한 등 흥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공동개최위원장인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미흡한 홍보대책에 대해 공개적으로 불만을 표출하는 일까지 발생해 대회준비에 차질이 있는 것이 아닌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