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배터리 결함으로 폭발 논란이 있었던 갤럭시노트7의 불량률이 0.0024%에 불과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가 장애인 방송수신기에 소홀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 산하 시청자미디어재단은 2000년부터 시청각장애인에게 장애인 맞춤형 방송수신기를 무료로 보급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매년 제작업체를 선정해, 선정된 업체가 제작한 수신기를 저소득층 시청각장애인에게 보급한다. 지난 3년간 수신기를 제작한 업체는 삼성전자와 LG전자이다. 이 사업을 위해 집행되는 예산은 매년 30억 정도이다. 이 중 90%인 26억원 가량이 제조사에 수신기 값으로 지급된다.
2014년에는 삼성전자가 12,514대, 2015년에는 LG전자가 12,514대, 2015년에는 삼성전자가 12,247대를 제작했고, 이를 시청자미디어재단이 시·청각 장애인에게 보급했다.
이중 2014년 보급 제품은 22대 가량, 2015년 보급 제품은 44대 가량, 2016년 보급 제품은 916대 가량이 화면(패널) · 전원 문제로 부품교체 및 교환처리 되었다. 불량률이 2014년 0.175%, 2015년 0.35%, 2016년 7.4%에 달한다.
김경진 의원은 "0.0024%의 불량률로 205만대의 리콜을 했던 삼성전자가 불량률 7.47%의 제품을 출고했다는 것은 생산과정에서 기본적인 검수도 하지 아니하였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품질관리도 되지 않은 수신기에 매년 26억 원 가량의 세금이 나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불량률이 7.47%라는 것은 가전제조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수치”라면서 “시중에 판매하는 제품이었어도 이렇게 만들었겠나. 이는 국민의 혈세를 눈먼 돈으로 봤기 때문에 소홀히 만든 것”이라고 지적했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