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특혜가 제공됐다는 것이 최 의원의 주장이다. 우선 파업대체인력으로 투입돼 근무했을 경우 가산점(2점 가점)이 부여됐다. 또 인턴십 과정을 생략한 채 곧바로 정규직으로 채용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54명이 파업대체인력으로 최종 선발됐다. 특히 코레일 1급 간부의 자녀도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돼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이와 함께 3개 분야 신입사원 채용에는 공채사상 처음으로 파업대체인력만을 대상으로 '파업대체인력 분야'가 신설돼 특혜 채용 의혹은 더욱 깊어지고 있는 상태다. 이 분야는 일반인의 응시를 아예 차단한 채 대체인력으로 1개월 이상 근무한경력이 있는 자로 지원자격을 제한했다. 이같은 자격조건으로 '파업대체인력 분야' 47명이 뽑혔다.
또.‘파업대체인력 분야' 합격자들은 다른 2개 분야와는 달리 인턴십 과정 없이 곧바로 정규직으로 채용됐다.
최경환 의원은“파업대체인력에 대한 연속고용 필요성이 있다하더라도 파업대체인력 직군 신설, 가점부여, 인턴십 과정 생략 등의 특혜는 다른 응시생들과 분명한 차별이다”며 “특히 이러한 채용방식을 이용해 코레일 간부직원의 자녀를 특혜 채용하고, 다른 직군(신규직원분야, 미래철도 분야)에도 적용하고 대체인력에게 특혜를 준 것은 잘못된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파업 중 코레일 간부 자녀들이 대체인력으로 투입되고 이를 발판삼아 정규직으로 채용된 사실이 확인된 만큼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