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틀라스뿐만 아니라 골프 라인업(골프, 골프 올트랙, 골프 GTI, 골프R, 골프 스포트왜건), 제타, 제타 GLI, 파사트를 포함한 2018년형 폭스바겐 모델과 2017년형 비틀 또한 안전성 평가에서 별 5개를 획득했다.
NHTSA의 신차 평가 프로그램은 정면, 측면 및 롤 오버 충돌 테스트 등급을 제공하며, 평가 결과를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별 등급 시스템을 사용하고 최고 등급은 별 5개로 표기하고 있다.
다른 폭스바겐 라인업과 마찬가지로 아틀라스는 수동 및 능동 안전 시스템을 제공한다. 현재의 모든 안전 규정을 충족시키거나 능가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다양한 전자 안전 시스템과 함께 6개의 에어백(운전자, 동승자, 운전자 및 조수석, 전장 커튼)을 기본 장착했다. 이밖에도 구동력을 최적화하고 더 큰 안정성을 제공하는 폭스바겐의 사륜구동 시스템인 4모션(Motion)®의 최신 버전을 탑재했다.
아틀라스는 동급 차량 중 유일하게 모든 모델에 추돌 후 자동 제동 시스템 (Automatic Post-Collision Braking System)을 기본으로 장착했다. 이 시스템은 충돌이 한번의 즉각적인 반응이 아니라 초기 충돌 이후에 추가적인 충돌이 발생할 수 있음을 전제로 한다. 에어백 센서에 의해 1차 충돌이 감지 될 때 브레이크를 작용해 잔여 운동 에너지를 줄임으로써 추가적인 손상 가능성을 방지한다.
아틀라스에 장착된 운전자 지원 시스템은 △전방 추돌 경고·보행자 모니터링·자율 긴급 제동 시스템이 포함된 전방 보조 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사각지대를 모니터링하는 후방 트래픽 경고 시스템 △차선 이탈을 경고하는 래인 어시스트 △주차를 돕는 파크 어시스트 △하이빔을 제어하는 라이트 어시스트 △오버헤드 뷰 카메라로 차량 주변을 모니터링하는 에어리어 뷰 등이 있다.
최영록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