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날 훈련은 조환익 사장을 비롯해 관리본부장, 영업본부장, 전력 계통본부장 등 주요 경영진이 참관하는 가운데 진행됐다.
성동변전소 전력구 화재로 인한 345kV 송전선로 고장으로 성동구, 동대문구 등 6개구의 고객 약 40만호가 정전되는 상황을 가정하여 훈련은 진행되었고, 전력설비 긴급복구와 신속한 대고객 상황전파 를 최우선 목표로 훈련을 시행했다.
한전은 ‘고객설비 정전 인지 시스템’을 활용하여 신속한 정전복구체계를 구축하였고 대국민 재난문자 발송 절차도 단축시켜 고객들이 정전사실을 빨리 인지할 수 있도록 메뉴얼도 정비했다.
이날 훈련에 참관한 조환익 사장은 “이번 훈련을 대형 정전사고에 대한 대응능력 점검 계기로 삼아 향후 어떠한 정전 발생시에도 신속한 복구를 통해 국민 불편이 없도록 할 것”을 당부했다.
이에 앞서 한전은 서울 서남부 대규모 정전을 교훈 삼아 유사설비 및 변전소 등에 대한 긴급점검을 완료하였고, 앞으로 대형정전 예방을 위해 노후 전력설비 현대화 및 지능형 고장예방체계 구축 등에 ’21년까지 약 1조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김영삼 기자 yskim@lawissue.co.kr